메뉴

[2020국감] 농협유통, 수산물납품 특정업체 봐주기 도 넘어

URL복사

투서로 납품 공급 포기한 굴비업체, 특판사업으로 변경해 판매 허용
김승남 의원, "제품 품질.가격보다는 유통담당자의 손에 의해서 결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은 16일 "농협경제사업 중 유통사업은 '판매농협 51% 달성'을 위한 중요한 사업임에도 판매 현장에서는 납품처와의 유착관계로 인해 많은 이의신청 건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은 매입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2020년 농협유통 수매 굴비부문 공급사업자 선정(제22차)」과 관련해, 탈락한 업체가 1,2위 업체의 입찰서류가 문제가 있다면서 농협유통에 확인해 줄 것을 투서했다. 굴비류(10개 규격)에 대한 제한공개 경쟁입찰이며, 2개 업체를 선정해 1년 동안 직매입하는 방식이다.


최종 탈락한 3위 업체가 농협유통과 하나로유통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하고, 입찰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했으나 농협 측은 입찰에 문제가 없다고 회신했다. 그러나 또다시 민원을 제기하자 1위 업체는 3년 동안 입찰제한 패널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공급을 포기했다. 단지 적자 발생을 이유로 포기한다고만 밝혔다. 그러나 이 업체가 지금까지 농협에 납품한 굴비는 2016년 27억원, 2017년 21억원, 2018년 18억원, 2019년 13억원, 2020년 상반기 10억원 등 거의 농협의 모든 판매장에서 굴비를 납품해 왔다.
 

1위 업체는 굴비부문 공급사업자를 포기했음에도 참여제한과 같은 제재도 받지 않고 마진이 더 높은 보리굴리세트를 농협 전체 판매장에서 팔 수 있도록 특판 혜택을 받았다. 특판은 농협유통 수산부와 수의계약 형태로 이뤄진다. 투서로 인한 말썽이 생길 수 있으니 굴비공급사업을 포기하는 대신에 전 판매장에 보리굴비세트를 판매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김 의원은 이번에 특판업체로 선정된 보리굴비세트 공급업체는 2곳(자숙, 엮걸이)인데, 한 업체는 양재점에서만 판매하도록 허가받고 직접 판매를 해야 하는데 공급사업자를 포기한 업체는 농협 전 판매장에서 팔 수 있으며 제품도 농협직원들이 판매하는 것이다. 명백한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질책했다.


김 의원은 “경제사업 이관 이후 농협유통은 2015년 대비 75.3%(2019년)나 손익이 줄었다. 경제사업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시설 투자와 유통환경 개선 노력도 중요하지만, 미시적인 측면의 재고관리, 품질관리, 서비스관리, 인사관리 등을 소홀히 한다면 타 유통업체와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일선의 직원들도 경쟁적인 환경변화에 스스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오뚜기스프 출시 50주년 기념, ‘산타컵스프’ 한정판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대표 이강훈)가 오뚜기스프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산타컵스프’를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지난 1970년 출시된 ‘산타 포타지스프’와 ‘산타 크림스프’는 국내 최초로 출시된 스프 제품으로, 당시로는 파격적인 영문 상표를 붙인 국내 최초의 사례로 꼽힌다. ‘산타컵스프’는 오뚜기가 50년전 출시한 ‘산타스프’의 정통 크림스프의 맛을 컵스프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겨울철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산타컵스프’는 풍부한 크림과 야채스톡의 은은한 풍미를 살린 스프다. 뜨거운 물만 부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컵스프 타입으로 더욱 편리해졌고, 70년대 산타스프의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을 그래도 살려 더욱 의미 있는 제품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스프출시 50주년을 기념하는 한정판 ‘산타컵스프’를 출시했다”며, “스프 성수기인 겨울철 다양한 온, 오프라인 프로모션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에서는 ‘산타컵스프’ 출시를 기념하며 한정판 ‘산타컵스프’와 ‘레트로 3분 시리즈’, ‘레트로 TV 스마트폰 확대 스크린’ 등을 함께 구성한 ‘오뚜기 레트로 시리즈’ 기획팩을 1000세트 한정 선착순으로 판매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