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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모스크바 수출상담회서 1,000만 달러 상담 실적… 본격 CIS 시장 공략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현지시각 26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한국 농식품의 CIS 권역 수출 확대를 위한 모스크바 한국식품 B2B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 CIS 주요국의 식품 바이어와 국내 수출업체 50개 사가 참여한 이번 상담회에서 aT는 성과를 높이기 위해 바이어 수요에 기반한 1대1 매칭과 품목별 샘플, e-카탈로그도 사전에 제공했으며, 키위, 샤인머스캣, 인삼류를 비롯해 과일소주, 즉석식품 등 다양한 K-푸드 인기품목을 중심으로 총 98건, 10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이번 상담회를 계기로 호텔, 레스토랑, 케이터링(HORECA) 연계 사업, 현지 드라마 PPL, SNS 챌린지 등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전개해 CIS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CIS 권역은 최근 한류 확산과 민관 차원의 지속적인 시장개척 노력에 힘입어 2025년 5월까지 한국 농림축산식품의 수출실적이 전년 대비 9.5% 증가한 2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CIS 권역 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력 바이어를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한국식품의 CIS 권역 수출 확대와 경쟁력 있는 식품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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