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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기업 모두 울리는 밀가루 값...전년대비 43% 껑충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각종 생활필수품의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여파로 밀가루 가격이 폭등했다.

 

13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서울과 경기의 420개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식품 등 생활필수품 35개 품목 가격을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 밀가루 가격이 작년 동기 대비 42.7%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밀가루 가격은 1킬로그램 기준 지난해 1476원에서 올해 2107원이 됐다. 밀가루 다음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인 품목은 식용유였는데, 가격 상승률은 32.8%였다.

 

전년 동기보다 가격이 오른 33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0.4%였다. 상승률이 가장 높은 5개 품목은 밀가루(42.7%), 식용유(32.8%), 설탕(20.9%), 콜라(14.6%), 어묵(14.6%) 등이었다. 이들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25.1%나 됐다. 가격이 내린 품목은 달걀(-10.3%), 고추장(-0.3%) 2개에 그쳤다.

 

개별 제품으로 보면 77개 중 72개 제품의 가격이 올랐는데 곰표 밀가루 중력분 다목적용의 상승률이 43.3%로 가장 높았다. 그 외 백설 밀가루 중력분(42.2%), 오뚜기콩 100% 식용유(40.9%), 백설콩 100%로 국내에서 만든 콩기름(31.2%) 등이 뒤를 이었다.

 

밀가루와 식용유 가격 급등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수급 불안 및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나란히 세계적인 밀 재배국이기도 하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 라면업체와 베이커리 업계도 울상이다. 오뚜기는 오는 10일부터 라면 가격을 평균 11.0% 올렸다.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진라면은 620원에서 716원으로, 진비빔면은 970원에서 1천70원으로 각각 상승했다. 빙그레도 과자 제품 6종의 가격을 13.3% 올려 야채타임, 쟈키쟈키, 스모키 베이컨칩 등의 편의점 판매가격이 1천500원에서 1천700원으로 인상됐다.

 

삼양식품도 사또밥, 짱구, 뽀빠이 등 3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3% 올렸다. 팔도는 10월부터 12개 라면 브랜드의 가격을 평균 9.8% 인상했다. 이에 팔도비빔면의 편의점 판매가격은 1천원에서 1천100원으로 올랐다.

 

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밀가루와 식용유, 설탕은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며 외식 물가까지도 영향을 끼치는 품목이지만 가격이 지속해서 인상되고 있다”며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 가격 인하를 약속·이행하는 상생의 문화가 자리잡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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