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농심.오뚜기 펀치에 흔들리는 팔도...어디까지 떨어질까

 

[푸드투데이 = 황인선.노태영 기자] 따뜻한 봄바람이 불면서 라면업계가 분주합니다. 여름 성수기 제품인 '비빔면' 때문인데요. 비빔면 시장 업계 1위 팔도는 다소 느긋한 모습이고요. 2위 농심과 3위 오뚜기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팔도는 라면시장에서 농심, 오뚜기에 밀리지만 이 시장에서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1984년 출시된 팔도 비빔면은 새콤달콤한 비빔소스와 가성비로 비빔면의 대명사가 됐죠. 하지만 농심의 '배홍동 비빔면'이 출시되며 팔도의 위상이 예전만 같지 않은 모습입니다.


1984년 출시된 팔도 비빔면은 새콤달콤한 비빔소스와 가성비로 8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50%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국내 비빔면 업체별 점유율은 팔도가 53.3%이며, 농심 19.1%, 오뚜기 11.4%, 기타 16.2%로, 팔도는 전년 대비(65%) 11.7%p% 떨어졌습니다. 오뚜기(25%)도 13.6%p% 떨어지며 3위로 밀려났습니다.

 


팔도는 성수기 마케팅 활동은 아직입니다. '봄에디션'과 '마라왕비빔면'을 출시하는 정도에 그쳤죠. 연예인 모델 전략도 미정입니다. 


반면 농심과 오뚜기는 유명 스타를 광고 모델로 앞세워 마케팅 전쟁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출시된 농심의 '배홍동 비빔면'은 출시 첫해 단숨에 비빔면 시장 2위를 치고 신흥 강자로 떠올랐습니다. 배, 홍고추, 동치미로 맛을 낸 소스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팔도가 독주하던 비빔면 시장에 균열을 낸 것이죠. 

 


농심은 올해도 방송인 유재석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선보입니다. '비빌시 맛있구 배홍동'이라는 핵심 카피를 통해 배홍동만 있으면 우리집이 바로 전국구 비빔면 맛집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합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도 본격적으로 진행해 스케치코미디 숏폼 콘텐츠로 배홍동만의 차별성을 알리고, 배홍동과 곁들여 먹기 좋은 식품과의 컬래버레이션 마케팅과 오프라인 배홍동 푸드트럭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오뚜기는 '진비빔면' 모델에 지난해 화사에 이어 배우 이제훈을 발탁했습니다. 오는 8월 '수사반장 1958'이라는 드라마에 출연 예정인데, 드라마의 인기를 시장 점유율 확대의 무기로 사용한다는 전략입니다. 컵라면 형태로도 출시해 편의성마저 높였습니다.

 


내년 이맘때 3사는 어떤 성적표를 받게 될까. 업계는 팔도와 농심이 비빔면 시장을 두고 다투는 양강구도를 형성, 팔도는 50%대 점유율 마저 지키지 못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농심과 달리 팔도는 비빔면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경쟁사들이 시장 파이를 키워주기만을 관망하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죠. 


비슷한 상황은 만두 시장에서도 나타났었죠. 냉동만두의 절대 강자 해태 '고향만두'가 CJ제일제당 '비비고만두'에 1위 자리를 내줬죠. 품질은 물론 식품이 더 이상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 상품이 아닌 하나의 문화 콘텐츠라는 점을 집중 공략해 마케팅을 펼쳤던 CJ와 34년 전통만 내세우며 비슷한 제품을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장해 판매하는 얕은 꼼수로 대응했던 해태.


비즈니스 세계에 영원한 1등은 없다는 말이 비빔면 시장에도 적용될까요. 올해 어떤 비빔면을 드시겠어요.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