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세계, 비자금과 경조사비는 동의어?

이명희 회장 등 오너일가 계좌추적...현금화된 70억 ‘정상비용’ 주장

검찰이 신세계 그룹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이명희 신세계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 등 관련자들의 계좌 추적에 착수했다.

 

검찰이 살펴보는 부분은 신세계의 법인 당좌계좌에서 발행된 당좌수표가 물품 거래에 쓰이지 않고 현금화된 경위로, 현금화된 돈 가운데 일부가 총수 일가의 계좌에 입금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대주주가 법인 재산을 임의로 꺼내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검찰 수사의 초점인 것. 이런 수상한 자금 흐름은 지난해 금융당국이 포착해 검찰에 통보한 사안이다.

 



이에 신세계는 경조사비나 격려금 등 법인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부분의 지출을 위해 대략 70억 원 규모의 현금을 만든 것으로 비자금과는 무관한 정상적인 비용 처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 지난 1월 검찰 조사에서 관련 사실을 충분히 소명했다면서 의혹이 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최근 일어난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의 연장선에서 같은 맥락에서 70억원의 돈이 어떤 이유로 흘러갔는지 검찰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법조계 안팎에선 신세계 그룹을 상대로 한 검찰 수사는 최근의 대기업 수사 강화 조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 검찰 수사로 당분간 재벌 총수의 가석방이나 특별사면은 힘들 것이라는 해석까지 나온다.

 



한편, 정용진 부회장은 수제맥주전문점을 여는 듯 신세계푸드의 외식사업을 강화하고 있지만 이번일을 계기로 브레이크가 걸리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3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