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양주 신공장 시대 연 서울우유...문진섭 조합장 "아시아 최대 종합 유가공장"

선진 수유방식 원웨이 시스템 도입, 수유시간 단축으로 에너지 절감
원유의 집유-출하 전 과정 첨단 IT기술 접목한 스마트 공장으로 설계
하루 평균 원유 1690t 처리...70여개 유제품 일 최대 500만개 생산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신규 설비 도입으로 제품 생산과 출하 효율성을 향상시켰고 이를 통해 보다 신속하게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장은 14일 경기 양주에서 열린 '서울우유 양주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양주 신공장은 기존 2개 공장을 하나로 통합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 유가공 공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 한상배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협회장 등 유관기관 및 낙농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주 신공장은 기존 용인공장과 양주공장을 통합해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용암리 일대 23만4364㎡(약 7만평) 부지면적에 새로 지은 지상 5층 규모로, 약 3000억원이 사업비를 투자했다.


선진 수유방식인 원웨이 시스템(One-Way System)을 도입해 신선한 품질의 원유 확보로 위생을 강화했고, 수유시간 단축으로 에너지 절감과 공회전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를 높였다.


공장 옥상에는 4628㎡(약 1400평)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연간 최대 80만Kwh 규모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초저녹스(NOx) 버너를 적용해 질소산화물(NOx)과 탄소 배출을 기준 대비 50% 이하로 최소화한 친환경 보일러 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방류수 수질은 법적 기준 대비 15% 이내 수준으로 적용했다.


신공장에서는 하루 평균 기준으로 우유 950t, 분유 600t, 발효유 60t, 연유 50t, 유음료 30t 등 원유 1690t을 처리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목장에서 하루에 생산되는 양의 약 3분의 1에 달하는 규모다. 이를 통해 서울우유 대표 제품인 '나100%' 우유, '비요뜨' 발효유를 포함해 분유, 버터, 연유, 유음료 등 70여개 유제품을 일 최대 500만개 생산한다.


첨단 IT기술 접목해 원유의 집유, 생산, 출하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물류 자동화 창고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를 관리한다.


서울우유는 이번 신공장 준공으로 도내 낙농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진섭 조합장은 "(양주 신공장 준공으로)약 800여 명의 직간접적인 신규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되며 공장 견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우유는 양주 신공장 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된 견학홍보관을 건립해 경기도를 대표하는 산업관광단지로 홍보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6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