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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진화하는 유통’…산업부, 코엑스서 유통산업주간 개막

디지털 유통·물류대전, 이커머스 피칭페스타 등 AI 기반 유통 혁신 기술 대거 선봬
산업부, 하반기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 예고…중소 유통 경쟁력 강화도 추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11일부터 13일까지 유통산업 컨퍼런스, 디지털 유통・물류대전, 이커머스 피칭페스타, 한-베트남・한-몽골 협력포럼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 유통산업주간 행사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개최했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 유통산업주간은 AI・디지털 전환시대의 유통혁신을 주제로 진행되며, 유통산업 컨퍼런스에서는 AI 기술 트렌드 및 AI・디지털 전환시대의 유통 혁신 전략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고, 글로벌 유통기업의 AI 활용 혁신 사례 공유를 통해 우리 유통기업이 신사업・신성장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특히 디지털 유통・물류대전은 84개 기업이 306개 부스 규모로 참여하여 유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AI 물류 관제 시스템, AI 기반 마케팅・상품추천 자동화 서비스 등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다.

 

아울러 차세대 유통・물류 기술 및 서비스와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이커머스 피칭페스타로 치열한 예선 끝에 본선에 진출한 유통・물류, 이커머스 스타트업의 발표 및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고, 선정된 기업에게는 유통 AI 사업 참여 및 VC투자 연계 등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유통 신 시장창출, 지역상권 회복 및 중소유통 경쟁력 강화 등 새 정부의 유통산업 정책방향을 담은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도 마련해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유통산업주간은 2013년 대·중소 유통업계 간 상생과 유통산업의 발전 도모를 위해 유통산업연합회 출범 후 매년 개최해왔고, 유통산업연합회는 유통분야 8개 협단체 및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슈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덕열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국가 간 경계 소멸에 따른 글로벌 경쟁 심화 등 국내 유통산업 환경 변화 속 경쟁력 확보를 위해 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 활용 가속화가 가장 시급”하다며 “정부도 유통산업 AI 활용률 제고를 위한 대표 프로젝트 추진, 유통 AI 생태계 활성화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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