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생명 평화 위협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중단하라”

한일 YWCA,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공동 기자회견' 개최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일본 정부가 올 여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YWCA가 10일 오전 서울 명동성당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YWCA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5월 환경운동연합이 리서치뷰와 벌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국민의 85.4%가 일본 후쿠시마 해양 방류에 반대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한국 국민이 아닌 일본 정부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이에 한국과 일본의 YWCA 활동가들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해 기자회견 ‘한일 정상은 오염수 투기를 위해 손잡지만, 한일 여성은 오염수 저지를 위해 손잡는다’를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수산나 한국YWCA연합회 시민운동국장 사회로 한‧일 YWCA 활동가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일 YWCA 활동가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첫 발언을 맡은 이예림 한국YWCA연합회 대학청년협의회 기획국장은 해양투기 결정을 한 일본 정부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결정을 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대해 비판했다.


이예림 기획국장은 “(해양 투기) 보다 안전한 육상 저상 방식과 고형화 방식이 있음에도, 경제적 이익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에 해가 되는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의 결정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IAEA 또한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자료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오염수 방출 기간 30년 이후 원전 폐로 기간에 방출될 오염수 문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히구치 사야카 일본YWCA 부회장은 “IAEA의 자료를 보더라도, 이번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환경에 끼친 영향은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의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히구치 사야카 부회장은 “해양 자원은 일본 한 국가에 속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 각국과 공유하는 자원”이라며 “일본 정부는 전 세계 각국의 정부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설명하는 책임을 다하며 (전 세계 각국의) 이해를 얻을 때까지 해양 방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미연 제주YWCA 회장은 70만 제주도민의 일원으로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요구했다. 고미연 회장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면 빠르면 1년 후 늦게는 4~5년 뒤에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제주해역에 도달한다고 한다"며 “이는 바다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바다 생물을 생계로 삼는 제주의 어업인들의 생존의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방사성 물질은 한번 환경에 방출되면 통제할 수 없다"며 “현 세대와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국가 차원에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츠루야마 유코 일본YWCA 간사는 “이번 해양 방류 결정이 세대를 초월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절차 자체가 불투명하다”며 “대화와 참여를 거치지 않은 경제 우선의 성급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개탄했다. 츠루야마 유코 간사는 “우리는 모든 생명을 위협하고 파괴하는 핵의 사용에 ‘아니오’라고 말할 것”이라며 “‘경제 우선’ ‘국익 중심’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후쿠시마에서 살고 살아갈 아시아 태평양 어린이, 청년 등 모든 사람들의 안전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연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YWCA 회장들의 성명서 낭독이 이어졌다.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회장은 “우리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투기에 반대한다.”며 “바다는 일본만의 자원이 아니라 인류의 공공 자산이다”며 생명과 평화를 위해 오염수 투기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원영희 회장은 “오염수 해양 투기가 이대로 진행되는 것은 핵발전 진흥을 위한 국가 폭력이다.”며 “일본 정부는 주변국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찾으라"고 촉구했다.
 

후지타니 사토코 일본 YWCA 회장은 “한국과 일본, 각자의 자리에서 생명을 살리는 여성으로 핵발전에 반대해온 한일YWCA는 이러한 국가폭력에 저항하며 끝까지 목소리 낼 것을 결의한다”며 양국이 후쿠시마 해양 방류에 같은 뜻임을 강조했다. 


또한 “핵발전의 피해로 고통 받는 여성, 어업을 생업으로 하고 있는 이들을 포함하여 오염수 피해를 고스란히 입게 될 청년들과 함께 한다”며 “핵의 위협을 알리고 핵 폐기 활동을 지속하며, 정의를 위한 연대를 계속해나갈 것이다”고 결의했다.
 

기자회견 이후 한‧일 YWCA 활동가들이 준비한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활동가들은 한국과 일본의 국기가 꽂힌 핵폐기물 모형을 함께 천으로 감싸는 움직임을 선보였다. 한일 여성들이 연대해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에 대한 뜻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