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국감] 하나마나한 원외탕전실 인증제, 전국 99개 중 인증은 7곳에 불과

URL복사

한국한의약진흥원, 고용된 한약사 수.하루 조제 수 현황 등 전혀 파악 못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원외탕전실 인증제가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인증 기관 수가 지나치게 적으며 한약사 1명이 최대 2825개 의료기관을 담당하는 등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15일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이와 같이 주장하며 원외탕전실 인증제 개선을 요구했다.


원외탕전실은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한약을 전문적으로 조제하는 시설로 전국에 99개소가 있으며 한의사 또는 한약사가 의무적으로 배치돼야 한다.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원외탕전실 인증제를 도입해 원료입고부터 배송까지의 조제과정이 평가돼 한약이 안전하게 조제되는지 검증하고 있다. 인증에 드는 비용도 국비로 지원한다.


하지만 참여하는 원외탕전실 수는 여전히 저조하다. 전국의 99개 원외탕전실 중 현재 인증을 받은 곳은 단 7개에 불과하고 이를 전담하는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는 원외탕전실별 고용된 한약사 수, 하루 조제수 현황 등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는 실태조사나 현황을 단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아 전국에 설치돼 있는 원외탕전실 수조차 명확히 모르고 있다. 현행상 원외탕전실은 해당 지역보건소에 신고만 하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는 원외탕전실 관리도 지자체로 책임을 미루고 있는 상태다.


더 큰 문제는 고용된 한약사 수다. 인증을 받은 원외탕전실의 한약사 수는 공동이용의료기관 수에 비해 매우 저조하다. 현행법상 원외탕전실에 배치되어 상주하는 한의사는 자신이 직접 진찰하지 않은 환자의 처방전을 받아 대신 조제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고 한약사만 조제 행위를 할 수 있다.


전라남도에 위치한 한 원외탕전실의 경우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1명의 한약사가 1396개의 의료기관을 관리하고 있으며 인증을 받지 않은 원외탕전실의 경우 한약사가 1명도 없는 곳이 총 3곳이며 한약사 1명이 최대 2825개의 의료기관을 담당하는 곳도 있다.


윤 의원은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만든 제도가 오히려 국민들의 혈세를 낭비하는 제도가 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증제의 실효성을 위해서라도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실태조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원외탕전실 한약 조제 관리를 위한 약사, 한약사 1인당 1일평균 조제건수 등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마이뉴트리션 리얼 레드 프로폴리스’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대상라이프사이언스가 국내 최초로 100% 브라질산 레드프로폴리스를 사용한 ‘마이뉴트리션 리얼 레드 프로폴리스’를 출시한다. ‘마이뉴트리션 리얼 레드 프로폴리스’는 면역력 및 항산화 관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출시됐다. 레드프로폴리스는 브라질 북동부 맹그로브 지역에 서식하는 달베르지아 에카스토필리움(Dalbergia Ecastophyllum) 나무의 빨간 진액으로부터 벌들이 채집한 3세대 프로폴리스다. 1세대 브라운프로폴리스와 2세대 그린프로폴리스 대비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항산화 활성도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레드프로폴리스에는 현재까지 발견된 프로폴리스 중 유일하게 포르모노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포르모노네틴은 다른 항암치료제와 함께 사용했을 때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성분으로 최근 천연 항암제 개발 소재로 연구되며 주목받고 있다. ‘마이뉴트리션 리얼 레드 프로폴리스’는 국내 최초로 100% 브라질산 레드프로폴리스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이다. 식약처 기준 플라보노이드 일일 섭취 최대 함량인 17mg을 충족했으며 포르모노네틴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3중 기능성 제품으로 100% 레드프로폴리스 추출물에 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