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더본코리아 제품의 원산지 표기를 둘러싼 허위 광고 의혹으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경찰 조사를 받았다. 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최근 식품위생법 및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백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약 5시간 동안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더본코리아의 일부 제품 광고가 실제 원재료와 다르게 표시됐다는 고발이 접수된 데 따른 것이다. 문제가 된 제품은 강남경찰서제품 ‘덮죽’과 빽다방 ‘쫀득 고구마빵’이다. 더본코리아는 ‘덮죽’ 광고에서 “국내산 다시마·새우·멸치를 사용”, “통통한 자연산 새우”라는 문구를 사용했지만, 실제 원재료에는 베트남산 흰다리새우가 기재돼 있었다. 흰다리새우는 일반적으로 양식 새우라는 점에서 지난 4월 강남구청으로부터 고발됐다. 또 지난해 1월 빽다방 공식 SNS에 게재된 ‘쫀득 고구마빵’ 홍보 이미지 역시 농산물 원산지를 소비자가 혼동할 수 있게 했다는 이유로 고발됐다. 여기에 더해 백스비어 가맹점에 공급된 닭 뼈 튀김 조리 기구가 식품위생법을 준수하지 않고 자체 제작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수사 대상에 올랐다. 경찰은 앞서 더본코리아 실무진을 조사했으며, 이번에 백 대표 소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서울대 월드푸드테크창발센터(센터장 이기원, 이하 ‘서울대’)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원장 김현철, 이하 ‘KTR’), 월드푸드테크협의회(공동회장 이기원, 이하 ‘협의회’)와 5일 월드푸드테크산업 세계표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세계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세에 발맞춰 국제 경쟁력의 핵심 기반인 기준·인증·표준 체계를 마련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산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푸드테크 산업은 세포배양식품, 식품로봇,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인증 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기술–연구 현장을 잇는 컨소시엄을 기반으로 국제 표준화 작업에 본격 착수하게 된다. 이에 ▲서울대는 산업표준 및 기술기준 수립 관련 연구와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KTR은 월드푸드테크 산업 표준 및 인증시험 방법 개발, 푸드테크 기술인증 사업을 지원하며, ▲협의회는 관련 분야 국내외 전문가 및 기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표준 수립 정책 제안, 기업 수요 대응, 실증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가을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내놓는 시즌 한정 메뉴는 단순히 맛을 넘어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읽는 지표가 된다. 올해는 단순히 계절 재료를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 지역 농산물 협력·글로벌 아티스트와 셰프 협업·슈퍼푸드와 제철 과일 활용 등 다층적인 전략이 돋보인다.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새로운 메뉴를 맛보는 동시에 브랜드가 제안하는 ‘가을 감성’과 ‘트렌드 경험’을 소비하게 된다. 트렌드① 지역과 함께…‘상생 메뉴’ 전면에 메가MGC커피는 글로벌 아티스트 라이즈(RIIZE)와 협업하면서도 동시에 여주시와 손잡고 ‘대왕님표 여주쌀’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였다. '누룽누룽 바삭 프라페'와 '매콤 비빔주먹빵'은 단순한 시즌 음료·간식을 넘어 지역 농산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사례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 개발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지역성’이기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단순한 한 끼가 아니라 “지역 농가를 돕는 가치 있는 소비”로 이어져 만족도가 높다. 정부와 지자체 역시 로컬푸드 활성화, 지역 상생을 주요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어 기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업체 ‘굼벵이브라더스’가 제조·판매한 ‘건조굼벵이(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제품에서 중금속(납, 카드뮴)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됨에 따라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전량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회수 대상 제품은 ‘건조굼벵이(내용량 120g)’로, 검사 결과 납은 기준치 0.3mg/kg을 초과한 0.4mg/kg, 카드뮴은 기준치 0.1mg/kg을 크게 넘는 0.5mg/kg이 검출됐다. 식약처는 인천 남동구청에 해당 제품의 신속한 회수를 지시했으며, 소비자에게는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할 것을 권고했다. 식약처는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 의심 사례를 발견할 경우 신고전화(1399) 또는 스마트폰 필수앱 ‘내손안’을 통해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지난해 5월 8일부터 추진한 건강기능식품 개인 간 중고거래 시범사업이 올해 말까지 연장됐지만, 관리 부실로 인한 위반사례가 명절 때마다 폭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미화 의원이 중고거래 온라인 플랫폼인 당근마켓과 번개장터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4년 5월부터 2025년 5월까지 두 플랫폼에서 거래된 건기식 판매액은 총 33억 원, 판매자는 9만 3,755명, 판매 게시글은 30만 건을 넘어섰다. 해당 기간 동안 두 플랫폼에서 규정 위반사례는 1만 3,153건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의약품 판매 509건 ▲해외직구 제품 463건 ▲개봉 제품 1,792건 ▲소비기한 경과 608건 ▲기타 표시사항 미비 등 8,008건이었다. 분석 결과, 추석(2024년 9월)과 설날(2025년 1월) 시즌에 위반사례가 3배 이상 폭증했다. 지난해 9월 추석 연휴를 전후해 건강기능식품 중고거래 위반사례는 두 플랫폼 합계 1,80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815건) 대비 2.2배 증가한 수치다. 특히 당근마켓은 같은 기간 397건에서 1,342건으로 늘어나며 전달 대비 3.3배나 급증했다. 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민 밥상의 기본 양념인 간장이 매년 감소세를 이어가며 시장 위축이 가속화되고 있다. 반면 메뉴 특화·레시피 최적화 콘셉트의 ‘간장소스’가 빠르게 성장하며 장류 업계의 새로운 활로로 주목받고 있다. 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FIS)에 따르면 국내 간장 소매점 매출은 2020년 2578억 원에서 2024년 1776억 원으로 5년 새 약 3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샘표(59.18%), 대상(22.94%), 몽고식품(7.02%), 오복식품(3.36%), 삼화식품(2.78%) 순으로, 상위 5개사가 전체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는 간장 자체 소비량은 줄어들고 있으나 ‘국간장·조림간장·샤브샤브용 간장’처럼 메뉴별·상황별로 특화된 간장소스 카테고리는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한다. 고물가로 인한 외식 비용 부담이 커지자 집밥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이 간단히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간장소스 성장세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 간장 제조업체들은 특정 메뉴에 최적화된 용도형 간장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간장 시장 1~3위인 샘표, 대상, 몽고식품이 특히 발 빠르게 대응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120년 전통 장류 기업 몽고식품㈜(대표이사 김현승, 황을경)이 롯데마트 문화센터와 가을학기 쿠킹 클래스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몽고식품의 '깊은맛 홍게간장소스'를 활용한 이번 쿠킹 클래스는 롯데마트 양덕점을 시작으로 오는 9월 27일까지 전국 롯데마트 문화센터 26개 지점에서 진행된다. 지난 4월 출시된 ‘깊은맛 홍게간장소스’는 국내산 홍게 농축액을 베이스로 국내산 표고버섯, 새우, 다시마를 더해 진한 풍미를 구현한 제품이다. 국물 요리부터 볶음,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두루 활용하기 좋고, 요리 초보자도 집에서 복잡한 양념 없이 손쉽게 깊은 감칠맛을 낼 수 있는 비법 간장 소스다. 이번 쿠킹 클래스에서는 '깊은맛 홍게간장소스‘를 활용한 깻잎김치, 불고기별피자, 궁중떡볶이 그라탕, 해물 짬뽕 등 반찬부터 간단한 식사 메뉴까지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인다. 클래스 관련 자세한 정보는 롯데마트 문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클래스 참가자에게는 ‘깊은맛 홍게간장소스’ 500ml 2개가 수업용 및 증정용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전국 롯데마트 문화센터 26개 지점에서는 2025년 가을학기 성인 정규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몽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늦여름 막바지에 전국 곳곳에서 체감온도가 35℃를 웃도는 폭염이 지속되고 해수 온도가 상승하면서 비브리오 식중독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식중독 예방수칙을 적극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최근 5년간(’20~’24년)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발생건수는 이전 5년 대비 약 83% 감소(52건→9건)했으나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7~9월)에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장염 비브리오균은 바닷물 온도가 15℃ 이상이 되면 증식을 시작하여 20~37℃에서 매우 빠르게 증식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섭취하는 경우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브리오 패혈증균은 수온이 상승하는 5월~10월에 활발히 증식하며 오염된 어패류 등을 생식하거나 오염된 바닷물이 상처 난 피부에 접촉해 감염될 수 있다. 특히 만성 간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감염되는 경우 패혈성 쇼크로 사망(사망률 50%)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에 소비자가 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수산물을 구입‧조리‧섭취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일상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KGC인삼공사는 “정관장은 증명합니다. 과학적으로” 슬로건을 담은 정관장 마스터브랜드 광고 3편을 공개했다. 홍삼, 녹용, 침향 소재를 활용한 3편의 광고는 “전통을 과학적으로 재발굴” 이라는 정관장만의 메시지를 담았다.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과 발굴을 통해 전통을 과학적으로 혁신하는 브랜드임을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공개된 티저 광고(예고편)에서는 정관장의 새 모델 박보검과 ‘홍삼’, ‘녹용’, ‘침향’ 이 교차되어 본 광고 영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정관장의 새로운 광고는 트렌디한 그래픽과 음향, 간결한 메세지로 전통적인 소재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과정을 임팩트있게 연출했다. 이번 광고를 통해 정관장은 대표적인 건강 소재 ‘홍삼’, ‘녹용’, ‘침향’을 소개한다. 정관장이 규명하고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홍삼의 기능성, 타협하지 않는 녹용에 대한 436가지 안전성 분석 검사, 자체 침향 유전자 분석 기술에 대해 신뢰감을 주는 박보검의 목소리로 전한다. 새로운 광고 영상과 함께 정관장은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추석 프로모션 행사도 오는 10월 9일까지 전개할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새 모델 박보검을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풀무원다논은 롯데마트 문화센터 34개점에서 ‘풀무원요거트 그릭 설탕무첨가 플레인 400g’을 활용한 쿠킹 클래스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풀무원다논은 일상 속 건강한 식습관을 제안하기 위해 2023년부터 롯데마트 문화센터와 함께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 번째 학기를 맞이한 지금까지 총 83회 쿠킹클래스가 열렸으며, 약 1,200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다양한 요거트 레시피를 직접 배웠다. 이번 쿠킹 클래스에서는 지난 4월 리뉴얼한 '풀무원요거트 그릭 설탕무첨가 플레인 400g'을 활용한다. 또띠아랩, 샌드위치 등 간편하고 건강한 식사 대용 메뉴부터 파르페, 케이크, 쿠키 등 디저트까지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준비했다. '풀무원요거트 그릭 설탕무첨가 플레인'은 다양한 재료와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수강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으며, 3개 학기 쿠킹 클래스 메인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풀무원요거트 그릭 설탕무첨가 플레인 400g’은 발효유 특유의 신맛이 적고 담백한 맛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난 4월 기존 '그릭 달지 않은 플레인'을 리뉴얼한 제품으로, 설탕 없이 오직 우유 유래 당만을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