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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 유형별 맞춤 음료 확산…하이볼·RTD·제로음료 인기

글램핑엔 토닉워터·하이볼, 백패킹엔 가벼운 RTD 주류 제안
오토캠핑은 가족 단위 청량음료 선호…캠핑 식음료 문화 진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9월, 선선한 바람과 함께 캠핑족들의 발길이 분주해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2023년 기준 700만 명을 돌파하며 성숙기로 접어들었고, 오토캠핑, 글램핑 등 특정 유형 중심에서 벗어나, 개성과 취향을 살린 다양한 캠핑 형태가 등장하며 식음료 문화도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야외에서 식사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캠핑 유형에 따라 어울리는 주류나 음료를 곁들이는 방식이 새로운 매력으로 자리 잡은 것. 식음료업계도 하이볼, 칵테일을 곁들이면 SNS 감성을 자극하는 등 캠핑 유형별 드링크 페어링을 제안하며 캠핑의 즐거움을 한층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 1976년 출시 이후 국내 토닉워터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해 온 대표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는 오리지널, 제로슈거, 얼그레이 홍차, 깔라만시, 와일드피치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하이볼과 칵테일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고, 다채로운 컬러와 개성 있는 풍미는 글램핑의 세련된 분위기를 한층 살려주며, 캠핑의 특별한 순간을 완성하는 데 최적의 선택지로 꼽힌다.

 

특히 최근 출시된 진로토닉워터 토마토는 제철 과채를 활용해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으며, 주류가 부담스러운 경우 얼음과 함께 단독 에이드로도 즐길 수 있어 활용도도 높다. 

 

최소한의 장비만 챙기는 백패킹에서는 가볍지만 만족스러운 식음료가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레토르트 커리 등 간편식과 RTD 주류를 곁들이면 무게 부담은 줄이고 맛은 살릴 수 있다.

 

하이트진로가 지난 7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효케츠 모모는 복숭아 맛 RTD로, 저온 추출 과즙을 사용해 잡미 없이 깔끔한 맛을 구현했으며, 도수 6.3%, 330mL 캔 형태로 휴대가 용이해 백패킹에 적합하다.

 

효케츠는 일본 기린그룹에서 2001년 7월 출시한 이후 RTD 판매 1위를 이어온 대표 브랜로 깔끔하고 과하게 달지 않은 술을 지향하며, 제조 공정을 차별화해 일본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왔다. 

 

차량을 활용한 오토캠핑에서는 바비큐, 감바스 등 푸짐한 요리와 함께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청량음료가 어울린다.

 

매일유업의 ‘피크닉 Chill 제로’는 설탕, 색소, 칼로리 모두 없는 ‘트리플 제로’ 콘셉트로, 레몬라임과 오렌지 2종을 제공한다. 350mL 용량으로 실온 보관이 가능해 캠핑용 음료로 최적화됐다. 

 

송원열 하이트진로음료 마케팅팀장은 “국내 캠핑 인구 증가와 함께 단순한 야외 식사를 넘어, 캠핑 유형별 맞춤 음료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며 “향후 식음료 소비 트렌드가 캠핑 스타일에 따라 더욱 세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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