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싸이가 마셔도 안 通하네

막걸리· 맥주· 소주 수출 '주춤'
英 "북한 대동강 맥주 보다 맛 없는 한국 맥주" 혹평

 

막걸리·소주·맥주의 수출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주류업계에 따르면 소주ㆍ맥주ㆍ막걸리의 수출 실적이 두 달 연속 하락세인 것으로 집계됐다.

 

심지어 맥주는 영국 잡지 ‘이코노미스트’로부터 “한국 맥주는 북한의 ‘대동강 맥주’보다 맛이 없다”는 글이 게재되는 굴욕을 겪었다.


농식품부가 밝힌 지난달 주류 수출액은 소주 950만달러, 맥주 440만달러, 막걸리 170만달러로 1년 전보다 11.0%, 23.6%, 50.7%씩 각각 감소했다. 지난 2월에도 소주(826만3000달러, -17.8%), 맥주(391만9000달러, -25.7%), 막걸리(209만8000달러, -43.6%) 실적은 감소했다.


농식품부는 주류 수출의 전반적인 부진을 ‘엔화 약세’로 보고 있다. 소주와 막걸리의 주요 수출국인 일본이 경기 침체로 수요가 늘지 않는 데다 엔저정책으로 가격경쟁력마저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경제전문가들은 아베노믹스가 계속되면서 원화가치가 계속 오르고 원·달러 환율이 계속 내려가는 엔화약세가 겹치자 수출품목이 겹치는 한국 입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막걸리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로 작년 5월(-36.3%)부터 올해 3월(-43.6%)까지 내리막을 걷고 있다.


맥주는 작년 11월(63.2%)과 12월(19.3%), 올해 1월(50.3%)엔 수출액이 늘었지만 2월(-25.7%), 3월(-25.7%)엔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싸이가 광고모델로 활동하며 해외에서 인지도를 높인 소주의 수출액도 감소세다. 작년 12월(-13.9%), 올해 1월(-6.9%), 2월(-17.8%), 3월(-11.0%) 등 넉 달째 줄었다.


이 같은 결과에 주류업계는 동분서주하고 있다. 몽골과 북미 등 50여개국에 주류를 수출하고 있는 하이트 진로 관계자는 “소주의 경우 전년대비 3.1% 수출량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며, “야구선수 류현진이 소속한 다저스구단과의 계약을 통해 맥주의 인지도를 높이고 북미와 일본시장의 집중공략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맥주와 소주 모두 목표 실적을 10%상향 조정하고 진로 막걸리의 경우 매출의 90%정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국순당은 새로 선보인 저알콜 막걸리인 ‘아이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아이싱’은 올해 1월 중국에 첫 수출을 개시한 이후 벌써 영국,독일,스위스,캄보디아 등 총 5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캐나다, 브라질,칠레,베트남,싱가폴,러시아,호주 등 총 15개국에 수출이 확정됐다.


김성준 국순당 해외사업팀 팀장은 “국순당이 지난해 개발한 새로운 개념의 캔막걸리’아이싱’이 해외 유명 주류품평회에서 연이어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 새로운 타입의 주류로 주목 받고 있다”며 “국순당은 올해 50여 차례 해외 주류품평회에 참석해 ‘아이싱’을 알려 세계시장에서 맥주와 맞서 한국 전통주를 알릴 수 있도록 해외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5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