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의 백세건강칼럼] 살아가기 위한 인간의 정, 정력, 리비도의 중요성

인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한의학의 중심이 되는 동의보감에 보면 가장 먼저 인간의 전체 몸인 신형(身形)이 나오고 다음에 인체의 기본요소인 정(精), 기(氣), 신(神)이 나온다. 그중에 정(精)이 가장 먼저 나온다. 정은 신체의 가장 근본이 되며 가장 보배로운 것으로 선천적인 원기, 에너지이다. 정(精)은 생식의 원천으로 남녀의 정이 만나서 생명을 탄생시킨다. 또 생명의 원천으로 인체 내에서 정력, 뇌, 뼈, 이빨, 머리카락, 골수의 기본이 되며 오장육부에 있는 정의 원천이 된다. 정이 튼튼해야 정력, 기억력, 창의력, 의욕, 체력 등이 강하여 생명력에 활력을 넣어준다.


한의학적으로 정을 도와주는 한약을 먹음으로써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어 정력을 강하게 하여준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의 기능이 강해야 정력이 강해진다고 보았다.  리비도의 기능을 강하게 하여주는 것이다. 


리비도는 무엇인가?


정신분석에서는 성욕, 성충동, 성적욕동 등을 리비도(Libido)라고 표현하였다. 프로이드는 이드(id) 즉 무의식에서 나오는 정신적 에너지로써 성적 에너지인 성욕, 성적 충동 등을 지칭하였다. 칼 융은 뜻을 넓혀서 역동성을 갖는 생명의 에너지라고 하였다. 정신분석학에서의 리비도, 성충동에 대하여 프로이드의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에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별로 리비도의 작용을 설명하였다. 


또 리비도가 향하는 곳에 따라서 자아리비도, 대상리비도가 나누어진다. 리비도가 자신에게 향하게 되는 자아리비도는 나르시시즘적인 현상이 나타난다, 리비도가 외부의 대상으로 향하게 되면 다른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사랑을 하게 된다. 사랑이 가능하지 않다면 리비도의 외부로의 승화가 되기도 한다. 성적리비도를 예술, 취미, 종교, 교육 등에 관심을 돌려 승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쾌락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초기의 프로이드는 충동을 성욕이 발생하는 성충동과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욕구인 배고픔, 섭식과 같은 자아충동, 자기보존충동으로 구분하였다. 성충동은 자신의 성적‌에너지인 리비도를‌외부대상을‌향하거나 자신의 자아를‌향하여 성적 만족을 얻는 것이다. 자아충동은‌방어,‌갈등에서‌에너지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식욕, 배고픔 등과 같은 모든 형태의 충동을 말하며 자기보존충동과‌동일시하였다.


후기의 프로이드는 삶의 충동은 리비도가 살아있는 생명체의 통일성과 존재를 유지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보다 분화되고, 보다 조직화된 형태를 만들어 유지하고, 인체와 환경사이 에너지의 수준차이를 지속시키고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일반적으로 말하는 삶을 의욕적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자신이 바라는 지식, 예술, 취미, 종교, 부, 명예, 운동, 가족, 행복, 즐거움 등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다. 에로스, 사랑의 충동의 목적은 보다 큰 통일을 이루어 유지하려는 것으로 결합을 의미한다. 성적인 결합은 성이 분리되기 이전의 상태인 양성적인 존재인 통일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이다. 또 자신의 생명을 자신이 아닌 2세를 통하여 생명을 연장하고 유지하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다.


한의학과 정신분석을 통합하여 본다면 정(精)은 정력으로 리비도의 작용에 영향을 준다. 정이 풍부해야 리비도의 활동도 잘 할 수 있다. 리비도는 성충동으로서 자신을 향하는 나르시시즘 적이거나, 대상이나 이성을 향하게 되면 사랑을 하거나 성적 만족을 얻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생명에 위험을 느낀다면 자아충동, 자기보존충동으로 작용을 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에너지로 쓰이게 된다. 


또 리비도가 삶을 충동으로 쓰여 이성을 향하면 사랑을 하고 성적 만족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신의 2세를 위하여 쓰이기도 한다. 만일 사회적 제약으로 인하여 본능적인 성적활동으로 쓰이지 않는다면 리비도는 승화되어 쓰이게 된다. 성적 리비도가 자신의 교육, 지식, 음악, 예술, 운동, 부, 명예, 권력 등으로 쓰이게 되어 만족을 느끼게 된다. 


무엇을 하든 인간에게는 정, 정력이 풍부해야 한다. 자신의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서도, 인간의 본능에 따른 성적 만족을 위하여서도, 사랑을 위하여서도, 자신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서도 필요한 것이다. 정이 강해야 무엇이든지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선택이 중요하다. 자신의 삶을 어떤 쪽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따라서 정, 정력, 리비도의 에너지가 쓰여 질 것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