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투데이 선정 장수식품(5)] 대상 청정원 ‘홍초’

한국 -전지현 일본-카라 내세워 여심(女心)잡기

 

맛있게 마시는 웰빙홍초

 

푸드투데이는 11돌을 맞아 장수식품 브랜드 대상 청정원 홍초, 선정 소개한다.

 

대상(대표 명형섭) 청정원 홍초는 피로회복, 다이어트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식초를 물이나 우유에 간편하게 타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마실 수 있도록 한 대표적인 식초음료다. 기본적으로 식초에는 초산, 구연산 등 몸에 좋은 유기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인체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피로원인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고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는데 좋은 식품이다.

 

이와 같은 식초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한 홍초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혈액 순환에 좋은 복분자눈 건강에 좋은 블루베리, 소화개선 및 간기능 향상에 탁월한 매실 등 천연 과실에 국산 벌꿀과 올리고당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다양한 맛으로 식초를 경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직장회식이나 소모임 등에서 홍초를 활용한 칵테일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도 홍초앱을 통해 다양한 홍초 레시피와 칵테일 제조법, 칼로리와 비만도 체크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국내에서 시장점유율 65% 이상을 차지하며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홍초는 2010년 매출 550억원을 시작으로, 2011610억으로 신장 시킨 후 지난해에만 무려 8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13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1년 부터는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11년도 일본 내 연간 판매액이 500억 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40배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 냈으며, 이후에도 3%이상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까지 약 2,5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일본 내 음용 식초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홍초는 이미 2010년에 지식경제부 주최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돼 해외 세계일류 한국상품 전시회 개최, 해외전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세계일류상품 세일즈단 파견 지원 등 해외마케팅 지원 혜택을 받고 있다.

 

도쿄나 뉴욕 등 전 세계 유명 식품박람회에 참가할 때마다 호평을 받고 있으며, 11년에는 유럽 K-POP 한류의 중심인 프랑스 파리의 K-POP 파티에서도 마시는 홍초가 소개돼 현지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다. 2012년에는 글로벌경영대상 글로벌 리더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영국 TESCO 뉴몰든점에서 지난해 7월 열린 한국식품전에도 참가해 한국식품 중 판매율 상위권을 기록하며 현지화 가능성을 보였다. 한국식품전은 TESCO, 한국 홈플러스, KOTRAMOU체결로 이루어졌으며, 12년 처음으로 TESCO 뉴몰든점 1개점에 입점한 홍초는 해당식품전에서 많은 인기를 얻어 영국 현지 10여개 점포로 확대 입점됐다.

 

대상() 이용기 유럽지사장은 시음행사에서 홍초 과일펀치, 홍초 스파클링, 홍초 소주칵테일, 홍초 젤리 등 홍초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와 레시피를 제공하여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식초를 음료로 마신다는 개념자체가 없었던 서구시장에서도 홍초가 통한다는 자신감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대상은 지난 127월부터 영국 식품매장 KF(Korea Foods Ltd), 독일 할인점 EDEKA, METRO 등에서 특별기획전과 시음행사를 진행하는 등 서구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홍초는 최근 건강 기능성을 강화하고 용기를 고급스럽게 리뉴얼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했다. 식이섬유의 함량을 최대 3배 이상 높이고, 콜라겐과 헛개나무농축액 등을 첨가했다.

 

또한 최고품질을 유지하고 신선함을 더하기 위해 생산단계에 쿨링시스템을 도입했다. 용기 디자인도 한층 더 슬림해졌으며, 석류나 블루베리 등의 원물을 강조한 레이블 디자인을 더했다.

 

그룹연혁

 

19561월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현재의 대상) 설립

19566월 신선로표 미원 공식 상표 등록

19589월 미왕산업사 설립

1960년 발효법에 의한 MSG 생산

196212월 동아화성공업(), 미원()로 사명변경

1964년 전분 및 전분당 사업 진출

196512월 미왕산업사, 서울미원()로 사명변경

1965년 방학동 공장 준공

196712월 발효조미료 미원 KS 인증 획득

19695월 공모증자에 의한 공개 법인화

1970년 미원() 서울미원() 기업공개

197010월 제9회 세계식품 콘테스트 최우수 조미료 금상 수상

1971년 사월 대상문화재단 설립

19724월 한남공업사 설립

1972년 내쇼날합성() 설립

19737월 미원수산() 설립

1973PT. MIWON INDONESIA Tbk 설립

197311월 미성교역() 설립

19761월 사보 미원 창간

1976년 미원() 강서구 가양동 전분당 공장 준공

197812월 대상JAPAN() 설립

19798월 한국크노르() 설립

1980년 한국크노르 기흥공장 준공

19803월 중앙연구소 설립

1980년 기흥공장 준공

19817월 미원홍콩 설립

1982년 미원() 군산 핵산공장 준공

19826월 미원USA 설립

19828월 서울미원() 맛나 제조허가 취득

1983년 대한투자금융() 계열편입

19849월 대상농장() 설립

198410월 여의도 미원빌딩 준공

198510'미원', '맛나' 올림픽 공식 조미료로 지정

1986년 서울미원()()미원으로 상호 변경

1986년 한국음식문화연구원 개원

19879월 임창욱 회장 취임

19897MJC() 인수, 커피 사업 진출

19898PT. IMCI(Indomiwon Citra Inti)설립

19901월 나이스데이 1호점 개점

19905()미원 천안 냉동식품 공장 준공

199011월 편의점 사업 진출, 미니스톱 1호점 진출

19917월 대상정보기술() 설립

1991년 중국 북경사무소 개설

1993년 상암기획() 설립

1993년 미원 베트남 설립

1994년 제1회 기업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1994년 미원마니커() 설립

1995년 절강미원식품유한공사 설립

1995년 신인사제도 도입

1996년 청정원 브랜드 출범

1996년 이천 중앙연구소 개소

1997년 전문경영인 고두모 회장 취임

1997()미원과 ()세원 합병 후 대상()로 상호 변경, CI변경

19983월 라이신 사업 매각

199811월 가치경영 최우수 기업상 종합대상 수상

199812월 서울 방학동 '대상타운아파트' 분양

1999년 군산 MSG공장 준공, 식용유 사업 진출

199910월 대상사료 설립

20008월 에신디화장품() 설립

200010월 세원계열 5개사 분리

20014월 아크로비스타 분양

20017월 축구국가대표팀 장류 공식공급업체 지정

200212월 산자부 주최 디자인브랜드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3년 군산 전분당 공장 준공

20036월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최우수상 수상

20046월 베트남 호치민 물류센터 준공

20058월 대상홀딩스 출범

20061월 임동인 사장 취임

20067PT KIRIN MIWON FOOD 기공

200612월 청정원 마시는 홍초, 입소문브랜드 대상 수상

20076CMG 운영 등 조직개편 실시

200710월 국내 최초 '한국형 우주식품' 개발

20082월 순창고추장, 10년 연속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1위 선정

20093월 박성칠 사장 취임

20095월 청정원 순창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 출시

200910월 사회복지의 날 '대통령상' 수상

200912월 인도네시아 팜오일 플랜테이션 사업 진출

20101월 전라남도와 천일염 사업협약

20101월 카페베네와 업무제휴 체결

20109월 신안천일염() 도초공장 준공

20116()프로바이오닉 유산균 사업 MOU체결

20119월 마시는 홍초 일본 음용식초 시장 1

2012년 명형섭 사장 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