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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투데이 선정 장수식품(1)] 오뚜기 '오뚜기 카레'

카레의 대중화를 선도하다

함경남도 원산 출신인 오뚜기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83)에 의해 세워진 오뚜기(대표 이강훈)는 1940년경 국내에 처음 소개된 카레를 대중화 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뚜기 카레는 오뚜기가 회사 설립과 함께 생산한 최초의 품목으로 1969년 ‘오뚜기 분말 즉석카레’라는 제품명으로 출시됐다.


1960년대 당시 우리 국민의 주식이 쌀인 데다 매운맛을 즐기는 한국인의 기호에 잘 맞아떨어지는 제품이라고 판단해 1969년 ‘오뚜기 분말 즉석카레’라는 제품명으로 국내 최초로 생산됐으며, ‘일요일은 오뚜기 카레’라는 친근한 CM송과 함께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러나 오뚜기가 카레를 생산할 즈음인 1969년 국내 시장에는 일본의 'S&B'와 '하우스 인도카레' 등의 외국산이 점령하고 있어 순수 국내 브랜드를 가지고 시장에 진출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에 오뚜기는 초기 시장정착을 위해 시장질서가 확립되지 않았던 당시 월, 수, 금요일 어린이 시간에 TV광고를 실시하고 일요일은 보다 집중적인 광고를 실시해 광고를 보고 제품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철저한 루트세일(Route Sale)로 시중 어디서나 쉽게 오뚜기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시장확대에 나섰다.


출시 초기 분말(가루) 형태로 선보인 오뚜기 카레는 시대의 변화와 함께 형태가 다양해졌다. 1981년에는 ‘3분 요리’란 브랜드로 레토르트 카레를 처음 선보였다.


카레는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음식임에도 번거로운 조리 과정 때문에 쉽게 식단에 올리지 못하는 점에 착안해 언제 어디서나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3분 요리의 첫 작품으로 카레를 택한 것이다.


제품면에서도 품질제일주의라는 기치 아래, 원료 구입에서부터 제품 생산 및 출하, 판매에 이르기까지 실천해 우수하고 완벽한 품질의 제품으로 경쟁사의 제품을 압도해 나갔다.


이처럼 공격적인 판촉전략과 품질제일주의, 외산 제품에 당당히 맞선 오뚜기의 뚝심이 3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카레=오뚜기 카레’라는 등식을 만들게 했다.
 
오뚜기 카레 맛의 비결은 무엇보다도 품질을 제일 우선으로 생각하는 데에서 비롯됐다. 카레의 원료인 향신료의 원산지를 직접 찾아다니며, 엄선된 최고 품질의 향신료를 구입, 카레의 원료인 순카레를 자체적으로 제조하여 사용함으로써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오뚜기 특유의 맛을 유지하고 있다.


또, 건강과 품질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천연의 향신료가 갖고 있는 각종 생리활성 물질의 특성을 응용하여,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강황이 듬뿍 들어간 백세카레를 개발하는 등 품질제일주의에 입각한 다양한 카레 응용 제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노란색 정통 카레인 오뚜기 카레는 커큐민 함량이 높은 강황을 엄선해 사용함으로써 카레의 원조 인도카레와 동일한 노란색을 띄며, 카레 본연의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반면, 국내에 시판 중인 일본산 고형카레는 카레의 향미가 약하며 주성분인 강황을 적게 넣고, 카라멜 색소를 첨가하여 색이 검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유지의 함량이 월등히 높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 카레가 40여년 국내 넘버원 자리를 지키며,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 최초, 최고의 품질과 기술, 끊임없는 연구개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조화를 이룬 끝에 탄생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연혁

1969.   풍림상사 설립
1971   풍림식품공업(주)로 법인전환
1972   안양공장 준공
1973   오뚜기식품공업(주)로 상호변경
1980   오뚜기식품(주)로 상호변경
1989   오뚜기 중앙연구소 개소
1992   삼남공장 준공
1994   기업공개(상장기업)
1994   중국 현지법인 강소풍림식품유한공사 설립
1996   (주)오뚜기로 상호변경
1996   96한국 사보대상 특별상 수상
1997   오뚜기 뉴질랜드공장 준공
1998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1999   맥도날드 HACCP 인증 취득
1999   근로자의 날 기념 국무총리 표창
2001   음성 대풍공장 준공
2002   오뚜기 중앙연구소 KOLO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
2002   한국능률협회 주관, 식품안전경영대상 수상
2003   오뚜기 대한민국 판매 1위 브랜드 선정
2003   제8회 소비자의 날 우수기업 표창
2004   한국심장재단 20주년 기념 후원업체에 대한 감사패 수여
2004   맛있는 쌀, 맛있는 밥 공장 준공식
2005   북미법인 `오뚜기 아메리카` 설립
2005   제42회 무역의 날 삼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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