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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투데이 선정 장수식품(2)]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선정

국내 대표 식품 업체인 빙그레는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라는 미션 아래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추구하며 독보적인 연구개발력과 최첨단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대내외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사업 인프라의 경쟁우위와 마케팅력을 통해 우리나라 아이스크림, 우유와 발효유 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왔다.


푸드투데이는 11돌을 맞이하여 국민 모두가 사랑하는 바나나맛우유를 장수브랜드로 선정, 소개한다.


사회에 책임을 다하고자 고객감동경영을 추진하는 한편 해비타트의 사랑의 집짓기와 세이브더칠드런의 안면기형 의료 지원 등을 지원하고 어린이그림잔치를 27년간 개최하는 등 우리 사회가 밝은 웃음이 가득할 수 있도록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몫을 성실히 수행해 가면서 안으로 내부직원의 참여와 실천의 봉사로 윤리경영정신을 함양해 나가고 있다.

 

◇‘국내최초 다수’ 국내 유제품 브랜드 대표기업

 

원유 집유 시설과 정제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빙그레는 유제품(우유 및 발효유), 아이스크림, 스낵, 음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974년 출시된 ‘바나나맛우유’(일명 단지우유)는 국내 가공우유 사상 최초로 단일브랜드 1천억대 매출을 달성한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국내 최초의 정통 아이스크림 ‘투게더’는 39년이 지난 지금도 대한민국 아이스크림 부문 브랜드 파워1위를 기록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발전했다.

83년 ‘요플레’를 출시하면서 떠먹는 요구르트를 지칭하는 일반명사로 불려질 정도의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요플레는 국내 호상발효유 시장을 개척했다.


아이스크림 부문의 대표브랜드로써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인 ‘끌레도르’를 2005년 출시해 retail 부문 채널 집중 전략을 통해 정체됐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밖에 아이스크림의 대표브랜로 ‘메로나’, ‘비비빅’, ‘요맘때’, ‘쿠앤크’, ‘엔초’, ‘캔디바’, ‘더위사냥’, ‘메타콘’, ‘투게더’, ‘엑설런트’, ‘붕어싸만코’, ‘빵또아’ 등이 업계 대표 브랜드로써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스테디셀러의 대표주자 바나나맛우유

 

사람의 입맛만큼 변덕스러운 게 또 있을까? 매년 수많은 신제품이 출시되지만 실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아 오랫동안 사랑 받는 제품은 손에 꼽힐 정도다. 하지만, 강산이 세 번 변했을 법한 세월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업계 선두를 달리는 장수제품이 있다.

올해로 출시 39주년을 맞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언제 어디서나 우리 곁에서 넉넉한 자태를 유지하며 맛과 영양을 뽐내주고 있는 바나나맛우유의 성공 스토리가 불황기에 다시 한번 주목 받고 있다.


70년대 초반 정부가 우유 소비를 적극 장려했지만 다수의 국민들이 흰 우유에 대해 정서적이나 신체적으로 거부반응을 나타내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었다. 이때 탄생한 바나나맛우유는 당시 고급 과일이었던 바나나를 이용해 맛과 영양을 함께 갖춰 우리나라 가공우유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현재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바나나우유시장에서 80%의 시장점유율과 가공우유 사상 최초로 연 매출 1000억 돌파를 달성한 빙그레 바나나우유. 현재 하루 약 80만개의 판매실적과 지난 한 해 약 1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바나나맛우유가 30여년 동안 장수브랜드로 꾸준한 사랑을 받는 비결은 변함없는 맛과 영양을 유지해 온 것도 있지만, 바나나맛우유 하면 떠오르는 독특한 용기 이미지를 빼놓을 수 없다.


바나나맛우유는 통통하고 배불뚝이 모양의 독특한 용기모양 때문에 일명 단지우유(항아리)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가공유 대표 제품이다. 우리 나라 대표적인 문화 코드인 장독대를 닮은 이 용기는 소비자의 기억 깊숙이 각인되면서 이제는 바나나맛우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단지 모양의 용기가 만들어지기 까지는 철저한 기획과 전략이 바탕이 되었다. 용기 차별화를 시도하던 개발 담당자들의 전략적 선택이었던 것.


빙그레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우유 용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기존 유리병, 비닐 팩과 차별화 하기 위해 고안한 것이 폴리스티렌을 이용해 만든 이 용기이다.


또 마실 때 부주의로 용기가 약간 기울더라도 내용물이 흐르지 않도록 입구 부분에 턱을 만들고, 바나나의 노란색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반투명으로 제작했다고 한다.


이 후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용기의 외형을 디자인해 가면서 최종적으로 항아리 모양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내용물을 담기에 급급했던 당시 분위기에서 기능과 모양, 컬러 그리고 한국적 정서까지 고려한 획기적인 포장 전략이었던 것이다. 이제 항아리 모양이 아니고서는 바나나맛우유가 아니다. 즉 제품 용기 디자인이 바로 상표이자 브랜드인 셈이다.

 

◇회사 연혁

 

1967. 9 (주)대일양행 설립

1972. 4 미국 퍼모스트 멕킨스사와 기술제휴

1973. 6 남양주시 도농동에 제 1공장 설립

1974. 1 국내 최초로 생우유를 넣은 고급 아이스크림 '투게더' 출시

1974. 6 단지 모양의 '바나나맛 우유' 출시

1979. 6 도농 제2공장 준공

1982. 2 (주)대일유업에서 (주)빙그레로 사명 변경

1982. 3 김해 공장 준공(아이스크림, 유제품)

1983. 9 국내 최초의 떠먹는 요구르트 '요플레' 출시

1986. 5 경기도 광주공장 준공(발효유)

1987. 4 빙그레 식품연구소 개소

1995.11 논산공장 준공(아이스트림, 유제품)

1997.10 ISO 9001 인증 획득(한국생산성본부)

1998. 5 유음료 부문 HACCP 인증 획득(식품의약품안전청)

1999.11 20세기 한국을 빛낸 상품전 '바나나맛 우유' 선정

2000. 4 요플레, 투게더 대한민국 브랜드파워 1위 선정(한국능률협회)

2001. 9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가동

2002. 3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2004. 9 국가고객만족도(NCSI) 수상(우유/발효유 부문)

2004.12 국가경영대상 가치경영부문 수상(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5. 3 Premium Ice Cream ‘Cled'or’출시

2007. 1 고객감동 경영대상(한국경제신문사)

2008. 3 기업윤리대상 수상(한국윤리경영학회)

2009. 3 한국윤리경영대상 사회봉사부문 대상 수상(신산업 경영원)

2009.11 투명경영대상 수상(한국회계정보학회)

2010. 3 제44회 납세자의 날 동탑산업훈장 수상

2012. 4 창사 최초 임금협상 무교섭 타결

2012. 6 대한민국 최고 안전식품기업, 3년 연속 선정

2012. 9 KCSI (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6년 연속 수상

2012.11 한국의 경영대상 존경받는 기업 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