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감] 농협유통·하나로유통, 4년 연속 적자… 절반 이상 점포 ‘빨간불’

  • 등록 2025.10.24 09: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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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이후 누적 손실 수천억 원… 올해도 8월까지 적자 지속
정희용 의원 “내수 침체 넘어 구조적 부실… 경영 혁신 시급”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의 양대 유통조직인 농협유통과 농협하나로유통이 2021년 이후 4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농협경제지주의 재무 건전성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농협중앙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농협유통의 당기순손익은 2021년 27억 원 흑자에서 2022년 △183억 원, 2023년 △288억 원, 2024년 △352억 원으로 3년 연속 적자 확대세를 보였다. 2025년 8월 기준으로도 이미 △151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농협하나로유통 역시 2021년 170억 원 흑자에서 2022년 △342억 원, 2023년 △309억 원, 2024년 △398억 원으로 지속적인 순손실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올해 8월까지도 △273억 원의 적자가 발생한 상태다.

 

적자 적포 비율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의 적자 점포율은 2021년 33.3%에서 2022년 32.1%, 2023년 52%, 2024년 60%, 2025년 8월 기준으로 62.5%까지 급등했다. 농협유통 또한 2021년 41.7%, 2022년 50%, 2023년‧2024년 각각 48.6%, 2025년 8월 기준 47.4%로 전체 점포의 절반가량이 적자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유통과 농협하나로유통은 모두 농협경제지주가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 두 회사의 적자는 경제지주 연결 손익에 직접 반영된다.

 

농협 측은 적자 원인으로 내수부진 장기화, 소비 패턴 변화, e커머스 확산에 따른 오프라인 마트 매출 악화 등을 꼽았다. 온라인 유통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기존 점포 중심의 사업구조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다.

 

정희용 의원은 “4년 연속 적자에 절반가량이 적자점포인 상황은 일시적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부실에 가깝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만성 적자는 필연적”이라 강조하고, “농협경제지주가 두 유통회사의 경영체계를 전면 재점검하고 대대적인 사업혁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황인선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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