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16)

다양한 음식이 정착된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음식 문화의 개요

다수의 민족이 찾아든 이민자들로 구성된 다문화 국가이기 때문에 전통음식은 거의 없고 입맛도 다양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음식이 많이 정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문화를 갖춘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음식문화의 폭넓은 복합성을 느낄수 있다는것을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수 있다.


쇠고기와 양고기가 주식이고 최근에 원주민의 요리 부쉬 터커(Bush Tuker)가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음식과 들판에서 바비큐를 즐기는 여유로운 그들의 식문화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음식 문화의 특징

풍부한 식재로 다양한 세계요리가 발달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고기 소비량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진 것처럼 호주인들의 주식은 쇠고기와 양고기이고 그 품질도 아주 좋다.


오스트레일리아 일라보지역의 사람들은 우유먹인 양고기를 많이 먹는다.


지역적 산물에 따라 다르지만 각 지방 레스토랑의 메뉴를 살펴보면 일라보에서는 우유먹인 양고기, 북동쪽 빅토리아에서는 방목한 쇠고기, 깁스랜드에서는 송아지 고기 등이 유명하고 이밖에도 독특한 고기 요리로 캥거루고기나 비둘기, 토끼, 야생요리 고기 등도 있다.


이러한 고기요리는 유럽과 아시아로부터의 이민자들이 각각의 전통적 요리법을 소개하는데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모되어 왔다. 정통 유럽요리가 여전히 인기가 있으나 최근엔 아시아요리가 각광받고 있다.


호주인들이 역시 좋아하는 것은 치즈로 염소젖, 양젖 또는 우유로 만든 다양한 치즈를 생산한다.


가장 대중적인 치즈 스타일은 테이스티와 체다 치즈. 이외에도 더블 트리플 크림, 블루스와 딱딱한 스타일 등이 각 지역의 치즈 제작자들에게서 생산된다.


가장 좋은 치즈는 우유로 만든 것이나 치즈업자들은 새로운 맛과 질감의 폭넓은 영역을 위해 염소젖을 섞기도 하는 것이다. 호주산 치즈는 순수함에서 명성을 지켜간다. 도시의 공해로부터 멀리 떨어진 강과 내가 흐르는 깨끗한 산간지역에 목장을 두고 목축을 하기 때문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음식 즐기기


○부쉬 터커(Bush Tuker)


부쉬 터커(Bush Tuker)는 미개한 원주민의 음식이란 뜻으로 호주 땅에서 나는 다양한 약초, 향신료, 버섯, 과일, 꽃, 야채, 동물, 새, 파충류나 양서류, 그리고 곤충 등을 일컫는다.

 부쉬 터커는 애버리지니라 불리우는 호주 원주민이 5만년동안 먹어온 음식을 지칭하는데 이 나라에서는 최근에서야 고급 음식점의 메뉴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과일


오지에는 수 백종에 달하는 색다른 맛의 과일과 베리가 있다. 섬세한 신맛으로 스튜나 아이스크림에 많이 이용되는 야생복숭아 콴동과 조금 떫지만 단맛이 나는 뉴사우스 웨일즈 지방의 체리가 유명하다.


○튜버(감자 등의 덩이줄기)


원주민들의 일상적 음식으로서 감자나 당근류와 비슷하다. 얌(열대지방산 마과 식물)과 콤(구경), 그리고 각종 식물뿌리가 그 주요한 것들이다.


○육류


캥거루, 쿠스쿠스류, 도마뱀류, 생선과 갑각류들이 원주민들이 먹었던 본토음식인데, 드래곤 도마뱀이나 털난 캐터필라와 같은 작은 동물, 고래나 물개고기도 먹었다 한다. 최근에 캥거루나 악어, 에뮤(호주산 타조) 등의 야생고기가 세계적로 식용으로 애용되고 있는데 호주 국내에서도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양고기와 쇠고기 스테이크


유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호주요리는 램찹(양고기)과 스테이크인데 이 요리는 몇몇 국가에서는 접하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지 바비 (호주식 바베큐)


두 번째로 인기있는 음식이다. "바비"라고 흔히 불리는 호주식 바비큐는 음식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야외활동이다. 보통 많은 호주인들은 여름에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함께 집이나 공원, 해변에서 바비큐 파티를 즐긴다.


바비에는 어떤 재료를 써도 무난하다. 쇠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은 물론이고 소세지나 생선, 새우나 문어까지도 훌륭한 바비큐 재료이다. "바비"는 신나게 먹고 한낮을여류롭게 즐길 수 있는 식문화의 한 예이다.


○휘시 앤 칩스 (Fish'n chips)


이 음식은 공원이나 바닷가 같은데서 즐기는 야외 음식이다. 종종 이 음식에는 상어가 이용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요리에 소금과 식초등을 듬뿍 넣어서 먹기도 한다. 맛 뿐만 아니라 값도 저렴하고 요리 시간도 짧아 인기가 있다.


○기타 인기 있는 음식들


Quiche, ANZAC biscuit, 케밥, 고기파이, 고기류와 곁들여 나오는 감자요리

많은 유학생들이 피자 같은 이태리 음식을 선호한다. 싸고 빠르기 때문에 다른 햄버거나 패스트 후드도 인기가 있다. 어떤 학생들은 호주에는 너무 많은 세계 각국의 음식이 공존하기 때문에 어떤것이 미에 맞는 음식인가를 뽑기가 무척 어렵다고도 한다.


○우리에게 생소한 호주 음식들


흔히 유학생들에게 가장 생소한 음식을 꼽으라면 당연 캥거루 고기이다. 이것은 원래 이곳 원주민 음식으로써 다른 문화권에서는 매우 낮선 음식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베지마이트(Vegemite)를 좋아하지 않는다.


외국 학생들은 이 베지마이트 맛에 익숙해지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보기에는 초콜릿 소스처럼 보이지만 맛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것이라고들 한다. 사실 모든 호주인들이 이 맛을 즐기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음식


Kangaroo Tail Curried
 
준비재료 (6인분)
캥거루 꼬리 1, 버터 50g, 밀가루 1Ts, 카레 파우더 1 Ts, 양파 2개 -채 썰기, 사과 1개 -주사위 모양으로 자르기 , 레몬주스 1ts, 육수 0.4ℓ, 소금


만드는 법

1. 꼬리를 닦아서 말리고, 관절 부분을 잘라서 나눈다.
2. 뜨거운 버터에 꼬리를 살짝 튀겨서 꺼내어 채 썬 양파에 넣고 투명한 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3. 밀가루와 카레 파우더를 넣고 저으면서 끓여준다.
4. 꼬리는 냄비에 넣어 뚜껑을 덮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 다음 육수와 레몬 주스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뜨거운 접시에 꼬리 조각들을 놓고 위에 소스를 얹는다. 밥과 함께 낸다

 

Sansho Peppered Kangaroo with Red Capsicum &Mustard Seed Sauce

준비재료

캥거루 안심(1인당) 150-180g - 올리브 오일과 sansho 후추로 양념하여 하룻밤 정도 재어 놓는다.
시금치, 감자

 

RED CAPSICUM &MUSTARD SEED SAUCE

소스 - 빨간 고추 큰 것 4개 -채 썰기, 월계수 잎 큰 것 2장, 설탕 700g, 건포도 80g, 갈색 겨자 씨 2Ts, dry red wine 500ml 와 white wine vinegar 250ml, 소금과 후추


만드는 법
소스
1. 고추와 월계수 잎은 올리브 오일에서 부드러워지도록 볶는다.
2. 중불로 불을 줄이고 설탕을 넣어 잘 녹도록 저어 준다.
3. 다른 재료들을 모두 넣고 1/3정도로 졸을 때까지 끓인다.
4.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Serve warm with kangaroo

센 불로 2~3분 동안 앞뒤를 각각 굽고, 따뜻한 곳에 5분정도 두었다가 낸다.

캥거루는 medium rare로 구웠을 때 가장 맛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