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팥의 효능

URL복사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팥의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서 먹으면 신장염을 낫게 하고 당뇨병에는 팥, 다시마, 호박을 삶아 약간 매운 듯하게 먹으면 좋다.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사람은 팥꽃의 즙을 내어 바르면 주근깨를 퇴치해주는데 그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게도 하고 비만증과 고혈압의 예방치료제이기도 하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옛사람들은 매달 초하루와 보름날을 팥밥 날로 정하였다. 40대 이후 성인병 예방에 좋다.


<팥을 이용한 요리>


*팥죽


재료
 
팥2컵, 물10컵, 쌀1컵, 소금소량


만드는 법

1. 팥은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은 팥의2배를 부은 후 끓기 시작하면 물을 따라버리고 떫은 맛을 없앤다.
2. 1의 팥에 물10컵을 부어 무를 때까지 삶아준다.
3. 2의 팥이 삶아지면 체에 받치고 팥물은 받아둔다.
4. 쌀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불려준다.
5. 냄비에 팥물을 넣고 불려놓은 쌀을 넣어서 푹 끓이면서 주걱으로 저어준다.
6. 어느 정도 걸중해지면 삶아놓은 팥을 넣고 푹 끓여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여 그릇에 담는다.


*팥양갱


재료

한천50g, 팥1컵, 설탕1/2컵, 물

만드는 법

1. 한천은 물에 불려 물기를 짜고 냄비에 넣고 물2컵을 넣어 끓이다가 녹으면 설탕을 넣어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2. 1을 체에 걸러준다.
3. 팥은 깨끗이 씻어 삶아 믹서기에 갈아서 체에 걸러준다.
4. 2에 3을 넣고 저어가면서 은근하게 끓여준다.
5. 4를 네모난 틀에 붓고 굳으면 쏟아서 썰어준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  향   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5개대학 객원교수
전)농림부 한식세계화 포럼위원
현)러시아 국립식품기술대학교외 2개대학 한식초빙교수
현)2012 세계조리사대회 홍보대사
현)2012대한민국 여성 대표멘토12인 선정(문화예술분야대표)
현)연세대학교 외래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심켈로그, 국내산 팥 100%로 만든 ‘첵스 팥맛’ 출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뜨거운 화제 속에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첵스 파맛의 후속작이 드디어 세상에 나온다. 농심켈로그는 신제품 첵스 팥맛을 오는 10월 2일부터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첵스 팥맛의 탄생 배경에는 16년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해 출시된 첵스 파맛의 성공이 있다. 파맛 출시 후 소비자들은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하며 ‘민트초코 첵스’, ‘커피맛 첵스’, ‘고구마맛 첵스’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색다른 첵스의 맛 출시를 기대해왔다. 이 제품은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고, 여기에 새알심을 연상시키는 하얀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달콤하고 진한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출시에 앞서 농심켈로그가 먼저 공개한 티저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 위에 팥이 쏟아지는 장면을 힙합 BGM과 함께 담은 6초 분량의 티저 영상은 첵스 팥맛 한정판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서지혜 차장은 “신제품 ‘첵스 팥맛’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