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혼밥족을 위한 식단과 영양배려 생각할 때

URL복사

양향자 요리연구가

You Only Live Once!

요즘 한국에 1인가구 700만세대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트랜드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 자신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문화가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웃 일본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자리잡은 ‘혼밥·혼술 문화’가 우리나라에도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이외에도 혼행, 혼영 등 혼족들을 위한 새로운 신조어도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혼밥이 요즘 화제가 되는 것은 ‘나홀로 문화’가 우리사회에도 급속히 도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일본에서는 혼밥 문화가 깊이 뿌리내려 소규모의 식당들은 내부를 혼밥족을 위해 주방이 마주보는 일직선으로 된 긴 테이블이나 독서실처럼 칸막이를 친 1인식당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러한 혼밥 열풍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놓지 않는 디지털시대 신세대의 새로운 형태의 소통의 장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며, 우리 식사문화에도 사이버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형태의 소통의 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그동안 뿌리깊었던 대가족중심의 사회가 변하면서 이젠 식품산업과 유통업계의 대기업에서 반드시 준비하고 같이 가지고 가야할 부분들이 있다.

통계철 발표에 따르면 2017년 한해 기준,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27.2%가 1인가구인 것으로 볼 때 이제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혼밥족의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혼밥을 겨낭한 유통업계의 사활을 건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혼밥규모가 16조원에서 2020년엔 120조 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보도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혼밥족이 단골 편의점에서 이제 새로운 형태의 혼밥음식점, 혼술집, 혼자 노래부르는 노래방, 혼행 등이 유행할 것이다.

필자는 편의점의 간편한 나홀로 혼밥도 좋지만 이젠 혼밥의 영양, 위생, 경제성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혼밥족을 위한 도시락은 CJ, CU, GS, 세븐일레븐 등 대기업에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그중 간편조리식 냉동제품으로 CJ에서는 순두부국밥, 비빔밥, 스테이크정식 등이 약 3500~4900원에, GS편의점에는 스테이크도시락, 불고기·제육도시락등이 3900~4600원에 CU에서는 돈불고기, 제주도시락이 3800~7000원 선에서 판매된다 또한 미니스톱에서는 직화불고기도시락, 쌈·치킨이 3800~4300원에, 세븐일레븐에서는 삽겹살도시락, 깐풍기도시락 등이 4300~4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혼족을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나선 대기업식품유통업체에서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가격적인 배려와 함께 철저한 위생과 영양을 배려한 식단을 짜야 할 것이다.

덧붙여서 혼밥족의 등장으로 사라지고 있는 한국인 전통 밥상문화, 훈계문화 등의 중요한 사회 식문화 교육의 시작이 사라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빙그레 ‘핫붕어 미니싸만코’ 2종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빙그레(대표이사 전창원)가 붕어싸만코 브랜드를 활용한 '핫붕어 미니싸만코' 2종을 출시하며 냉동 디저트 시장에 도전한다. '핫붕어 미니싸만코'는 에어프라이어에 뜨겁게 데워먹는 냉동 디저트 붕어빵으로 팥, 초코 2종으로 출시되었다. 기존 붕어싸만코 제품의 특징인 붕어 모양을 그대로 구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움과 재미를 선사한다. '핫붕어 미니싸만코'는 시중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향후 온라인으로도 판매 채널을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콕족이 증가함에 따라 냉동 디저트 시장이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빙그레 담당자의 설명이다. 한편, 빙그레의 스테디셀러 아이스크림 붕어싸만코도 지속적인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빙그레는 최근 신제품 ‘흑임자 붕어싸만코’를 출시했다. 겉면 과자와 믹스에 흑임자를 첨가하여 어두운 색을 띄고 있으며, 흑임자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맛을 구현했다. 또한 최근 식품의 단백질 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흑붕어싸만코는 프로틴을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흑임자 붕어싸만코는 텔런트 줄리엔강을 광고모델로 기용했다. 빙그레 마케팅 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