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꽃게

URL복사

꽃게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키토산이다. 키토산은 주로 갑각류인 게나 가제, 새우 껍데기에서 추출되는 식물성 섬유소인 셀룰로오스 다음으로 많이 발굴되는 천연자원이다.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노화방지 및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많은 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까지 있어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게는 예로부터 머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게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지방 등 다른 물질과 결합되어 있지 않은 순수한 단백질로서 신속하게 뇌로 전달되며 기분이 좋아지고 정신적 에너지를 충만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바쁜 일상으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식재료중 하나이다.

 

이외에도 꽃게에는 칼슘, 비타민, 인, 미네랄.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한데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체내 영양소 흡수를 돕는 효능이 있다.


꽃게고르는법: 배에 알이 붙어있는 것은 되도록 피하고 무게가 묵직한 것이 좋다. 발이 빳빳하고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 꽃게이다. 숫게는 배분분의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을 고르면 좋고 암게는 배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집게 부분이 붉으며 배딱지가 하얗고 윤기나는 것을 고르면 좋다.


<꽃게를 이용한 요리>


꽃게 강정


재료

꽃게2마리, 청고추1개, 홍고추1개, 양파1/2개, 튀김가루1/3컵, 다진마늘1작은술, 올리고당2큰술, 청주1큰술, 고추장2큰술, 식용유1/2컵, 소금약간


만드는법

1. 꽃게는 깨끗이 손질해 반으로 가른 후 다리 사이를 잘라 5등분해둔다.
2. 청고추, 홍고추, 양파는 굵게 다져 프라이팬에 볶아 그릇에 담고, 꽃게와 다진마늘, 청주, 소금을 넣고 버무린 후 냉장고에 넣어 20분간 재워둔다.
3. 2의 재워둔 꽃게에 튀김가루 2큰술을 묻혀 골고루 버무린다.
4. 3에 묻히고 남은 취김가루에 물을 적당량 넣어 튀김옷을 만들고 3의 꽃게를 넣어 섞는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5의 강정을 바삭하게 튀겨낸다.
6. 고추장과 올리고당을 볶다가 어느 정도 끓어오르면 5의 튀겨낸 강정과 2의 채소를 넣고 같이 버무린다.


꽃게 튀김


재료

꽃게2마리, 튀김가루1/2컵, 물2컵, 얼음5조각, 식용유5컵
초간장: 간장2큰술, 식초2큰술, 고춧가루 약간, 다진마늘1작은술, 다진파1작은술, 통깨약간


만드는법

1. 꽃게는 깨끗이 씻어 집게를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1의 꽃게에 튀김가루 2큰술을 넣어 고루 묻힌다.
3. 볼에 남은 튀김가루와 얼음, 물을 넣어 튀김옷을 만들고 2의 꽃게를 버무린다.
4. 분량의 재료를 넣어 초간장을 만든다.
5. 3의 꽃게를 17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어 4의 초간장을 곁들인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 · 박사과정 외래교수

현) 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 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신개념 육수라면으로 라면시장 도전장...'The미식 장인라면'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신개념 육수라면 ‘The미식 장인라면’을 앞세워 라면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하림은 14일 20시간 우려낸 진짜 국물로 만든 ‘The미식 장인라면'을 론칭하고 라면시장에 본격 진출했다고 밝혔다. 하림은 인스턴트식품으로 저평가돼온 가공식품을 장인, 셰프가 제대로 만든 요리수준으로 끌어올려 가정에서도 미식(美食)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자연소재와 신선함으로 삶을 맛있게”라는 하림의 식품사업 목적이 바탕이 됐다. 그 상징적 제품으로 라면을 먼저 내놓았다. The미식 장인라면의 차별점은 20시간 동안 직접 끓인 국물에 있다. 장인라면은 사골과 소고기, 닭고기 등 신선한 육류 재료와 버섯, 양파, 마늘 등 각종 양념채소를 20시간 끓인 진짜 국물로 만든 라면요리라고 하림 측은 설명했다. 스프의 형태도 분말이 아닌 국물을 그대로 농축한 액상을 고집했다. 일반라면이 분말스프를 만들기 위해 육수를 건조하는 과정에서 훼손하는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내기 위해서다. 하림 관계자는 "신선한 사골과 육류, 버섯에 더해 마늘과 양파 등 양념채소를 함께 우려내면 감칠맛을 더하는 성분이 강화된다”면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