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칼럼] 고향 어머니의 손길처럼 따뜻함이 묻어있는 김치

URL복사

푸드스타일리스트 식공간연출학박사 요리연구가 양향자

한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음식하면 단연 ‘김치’일 것이다. 고향 어머니의 손길처럼 따뜻함이 묻어있고 조상들의 전통과 가장 한국적인 맛깔스러움. 우리 음식 김치는 영양학 식품학적 가치가 입증 되여 국내외 많은 영양학자 들에게 ‘미래의 식품’으로 손꼽히며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이 되었다.


미국의 건강전문지 헬스는 세계5대 건강식품중 하나로 선정


또한 세계가 인정하는 웰빙식품으로, 미국의 건강 전문는 ‘헬스는 세계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김치를 선정 했는데,이는 비타민(B1,B2,C) 미네랄(칼슘 칼륨)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를 도우며 암 예방에 유익하다는 것이다.


김치의 성분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다


이처럼 매년 김치의 인기와 소비량이 늘어가는 것은 김치의 성분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고칼로리 식사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가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육류보다 채소섭취량을 즐겨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겠다.


김장문화 세계유네스코에 등재


영양학적인 가치와 독특한 맛이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점차 세계의 인기 음식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 또한 가족 친척 이웃과 옹기 좋기 모여 품앗이하는 미덕으로 화목의 계기가 된 김장문화가 세계유네스코에 등재되기 까지 하였다.

 


한국인만의 독특한 방식의 김치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있다. 장을 담근 무 여름철에 먹기 좋고 소금에 절인 순무 겨울 내내 반찬 되네~ 이것만 보더라도 소금에 무를 절여 보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로 추정되는데 절인 채소에 한번더 양념을 하는 방식으로 한국인만의 독특한 방식의 김치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임진왜란 이후에 고추의 도입으로 소금을 줄이고 감칠맛을 더해주는 해산물 젓갈류를 첨가해 맛을 더했다. 고추의 매운맛과 향은 해산물이 비릿한 맛을 줄어준다. 또한 식물성 재료 동물성 재료가 적절히 혼합된 우리의 발효음식이 김치이다.


김치의 효능


그렇다면 우리 김치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우리 김치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젓산균을 만들어 낸다. 이 젓산균은 식중독균 병원균과 같은 유해균의 생육억제 해 변비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항암 면역력 증강 소화 스트레스 해소 피부노화 방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우리의 역할


요즘 중국 배추절임 영상으로 중국산 음식을 마음 놓고 먹지 못할 것 같다. 우리는 신토불이 우리 땅에서 생산하는 우리 것에 더욱 애착과 사랑을 쏟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선조들은 약식동원으로 먹어서 약이 되고 치료가 되는 음식으로 정성을 다하고 궁합을 맞춰 요리를 전해주셨다.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에서 생산되는 사시사철 식재료들로 계절마다 다양한 김치를 만들어 먹고 건강을 지켜왔다.


필자는 성실함과 인내심으로 자랑스러운 선조들의 무형의 재산들을 후계자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해 우리 것의 소중함과 우리 식문화발전에 최선을 다하리라 다짐해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