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북도, 유통 농수산물, 가공식품 방사능 검사 실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북도(도지사 김영환)는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여 도내 유통 중인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 322건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진행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연구원은 수산물 162건, 농산물 38건, 가공식품 122건에 대하여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이 중 일본산은 47건이었고, 방사능 오염지표 물질인 세슘(134Cs + 137Cs)과 요오드(131I)를 검사한 결과(131I) 모두 ‘불검출’이었다.

 

연구원은 2011년 원전사고 이후 도 교육청 등 관계 기관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학교 급식용 식재료 및 도내 유통 식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 여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오염수가 방류된 올해는 수산물 검사를 전년 대비 약 210%으로 대폭 확대하였다.

 

2024년부터는 농산물검사소 충주사무소에 최근 설치된 감마핵종 분석장비를 활용하여 검사 건수를 확대하고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강화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방사능 검사 결과를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1주일 단위로 지난 10월부터 게시하고 있다.

 

양승준 연구원 보건연구부장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여 감시체계를 더욱 강화하며, 도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방사능 안전관리체계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방사능 검사 결과의 신속한 정보공개로 도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8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