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생태탕쇼? 안전하다더니 수입금지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 당·정협의 거쳐 임시특별조치
다른 지역 日 수산물도 방사능 물질 검출 시, 검사증명서 추가 요구

방사능감시센터 "농산물, 가공식품도 수입금지해야"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안전하다며 노량진수산시장까지 방문해 회와 생태탕을 시식하던 정부가 돌연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키로 했다.


정부는 5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와 6일 당·정협의를 거쳐 앞으로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는 특별조치를 결정했다.


또 국내산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기준도 강화해 현재 적용하고 있는 세슘기준(370Bq/kg)을 일본산 식품 적용 기준인100Bq/kg으로 적용,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산으로 둔갑해 유통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50개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해왔으나 이번 조치로 이 지역의 수산물은 방사능 오염과 상관없이 국내 유통이 전면 금지된다.


수산물 수입이 전면 금지되는 8개 현은 후쿠시마, 이바라키, 군마, 미야기, 이와테, 도치기, 치바, 아오모리 현이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현장에서 매일 수 백 톤의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것에 대한 국민 우려가 매우 커졌고 앞으로 일본에서의 사태가 어떻게 진전될 지 불확실하며 일본정부가 지금까지 제공한 자료만으로는 향후 사태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정부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또 후쿠시마 주변 8개현 이외 지역의 일본산 수산물(축산물 포함)에도 세슘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및 플루토늄 등 기타 핵종에 대한 검사증명서를 추가로 요구하기로 했다. 이는 방사능에 조금이라도 오염된 수산물 수입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그동안 식약처는 국민들의 바판여론에도 불구하고 기준치 이하 수산물은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며 지난 2일 수입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하겠다며 정승 처장,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과 노량진수산시장을 방문해 회와 생태탕을 시식하는 등의 퍼포먼스만 해 국민적 분노를 더욱 증폭시켜왔다.


이밖에 일본 정부에 최근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상황 등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번 조치에 대해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뒤늦게 나마 수입금지 조치를 취한 것은 환영하나 수산물 뿐만 아니라 후쿠시마 주변 8개현에 대한 농산물, 가공식품 등에 대해서도 수입금지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총리는 추석 명절을 앞둔 6일 오후 노량진 수산시장을 방문해 수산물의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상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8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