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日 항의에도 수입금지 입장 고수

식약처 "국민 건강과 안전 고려한 것"
수산청 국장 방문 "수입금지 풀어달라"

 일본 수산청 관계자가 우리 정부의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항의하기 위해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공식 방문했다.


가가와 겐지(香川謙二) 일본 수산청 증식추진부장 등 직원들과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비롯해 총 9명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식품의약품안처를 방문해 일본 수산물에 대한 우리 정부의 수입금지 조치와 관련해 논의했다.


수산청의 증식추진부는 어업 육성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며 가가와 부장은 우리 정부의 국장급 인사다. 우리 쪽에서는 식약처 장기윤 농축수산물안전국장이 가가와 부장을 면담했다. 이번 면담에는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일본 측 요구로 이뤄진 이번 방문은 지난 6일 우리 정부가 발표한 후쿠시마 주변 8현(이바라키현, 군마현, 미야기현, 이와테현, 도치기현, 지바현, 아오모리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등 임시특별조치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해 조속히 해제되기를 바란다는 일본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 장기윤 농축수산물안전국장은 방사능 오염수 관련 정보의 공유가 신속히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우리 정부의 조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것임을 설명하고 향후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정보 제공을 요청했다.


정부는 면담이 끝난 뒤 향후 총리실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을 결정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8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