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독자 검증 결과 내일 발표"

NRA, 배출설비 사용전검사 종료증 교부…여름 배출 검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부는 오는 7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 검증 결과를 공개한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열고 "원자력규제위원회(NRA)가 7일 사용전검사 합격을 증명하는 종료증을 도쿄전력에 교부할 예정"이라며 "NRA의 종료증 교부는 오염수 해양배출을 위한 설비의 준비가 완료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일본 정부는 소문 피해 대책 등에 대한 일본 내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정도를 판별하고, 올해 여름경을 목표로 해양배출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측 공개자료, 시찰단 활동에서 확보한 자료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계획에 대한 독자적 검증을 진행해왔고 내일(7월 7일) 그 결과를 국민과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년여간 우리 정부가 노력해온 결실을 맺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관계부처 TF의 장을 맡고 계신 국조실장님과 검토보고서 작성을 총괄하셨던 원안위원장님, 그리고 관계부처 차관님들께서 함께해주시기로 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