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푸드투데이(대표 황창연)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추석을 앞두고 ‘우리 농축산물 애용’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주최 ‘기후변화 대응·사계절 농업을 통한 K-푸드 식품영토 확장 방안’ 국회 토론회 현장에서도 함께 펼쳐졌다. 어기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은 현장을 찾아 “추석만큼은 모든 걱정을 내려놓고 국민 모두 풍요롭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며 “추석 선물만큼은 반드시 우리 국산 농축산물을 애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내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푸드투데이의 운동에 응원을 보낸다”며 캠페인에 힘을 실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추석을 맞아 국민에게 국산 농축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협중앙회, 전국한우협회, 한국급식협회,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전국GAP연합회, 대중가요진흥산업협회, 뉴시니어 등 다수의 단체가 참여했으며, 전국 전통시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30여 곳을 순회하며 ‘우리 농축산물 애용’ 메시지를 확산하고 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수입식품등 수입·판매업체 '주식회사 소셜빈'에서 수입·판매한 중국산 '퍼기 통3중 스텐 이유식 냄비 (재질: 금속제)' 제품이 니켈 부적합 사실이 확인돼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식약처는 해당 회수 대상 제품을 보관 중인 판매자에게 판매를 즉시 중단하고 회수 영업자에게 반품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와 거래처는 구입처에 반납하는 등 회수 절차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충남 계룡시에 소재한 식품제조·가공업체 내담에프앤비(NAEDAM F&B)가 제조·판매한 ‘한우듬뿍시금치아기밥’(식품유형: 영·유아용 이유식)에서 세균수가 기준치 이상 검출돼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소비기한이 2025년 10월 4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해당 제품(내용량 160g)은 검사 시료 5개 가운데 4개가 세균수 최대허용한계치(M=100)를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식약처는 계룡시청에 즉시 회수 조치를 지시했으며, 소비자에게는 해당 제품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할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서울 관악구에서 발생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살인 사건은 업계 전반을 충격에 빠뜨렸다. 가맹점주는 본사의 갑질과 공사 비용 갈등을 범행 이유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일 사건이지만 이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 갈등이 단순 분쟁이 아니라 구조적 병리로 고착됐음을 드러낸다.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 사례도 같은 맥락이다. 올해 초 빽햄 가격 논란을 시작으로 원산지 허위 표시, 농지법 위반 의혹, 위생 문제 등이 잇달아 불거지면서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방송에서 지역 농가와 상생을 강조하던 이미지와는 달리 실제 경영 행태에서 드러난 ‘오너리스크’는 곧바로 가맹점 피해로 이어졌다. 소비자 신뢰가 흔들리자 본부와 점주 관계의 불균형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원재료·배달 수수료 전가, 강제 인테리어 교체, 본사 주도 할인행사 등으로 인한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는 가맹점주들의 집단 소송으로 비화하며 사회적 파장을 키워왔다. 결국 국회는 여야를 막론하고 제도 개선에 착수했다. 입법 논의의 방향은 세 갈래로 압축된다. ▲오너리스크 관리 강화, ▲정보 비대칭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푸드투데이(대표 황창연)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추석을 앞두고 ‘우리 농축산물 애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주최 ‘기후변화 대응·사계절 농업을 통한 K-푸드 식품영토 확장 방안’ 국회 토론회 현장에서도 함께 진행됐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K푸드는 이미 208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후와 관세의 벽을 넘어야 합니다.” 홍문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이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기후변화 대응·사계절 농업을 통한 K-푸드 식품영토 확장 방안’ 국회 토론회에서 던진 메시지다. 홍 사장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K-푸드를 지켜내려면 기후 변화에 맞는 신품종 개발과 맞춤형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하는 수출원팀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여야 의원, 학계, 농업단체, 수출업계 등 14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장에는 라면·김치·냉동김밥 등 대표 K-푸드와 함께 파프리카 ‘K-미니’, 저장성 높은 배 ‘신화’, 씨 없는 포도 ‘홍주씨들리스’ 등 기후위기 대응 신품종이 전시돼 관심을 모았다. 김석오 국제관세무역자문센터 이사장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강제노동 규제 강화가 수출 기업에 미치는 부담을 분석하며 “공급망 투명성 확보와 디지털 이력추적시스템 구축이 생존 전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2025 GAP KOREA 행사가 지난 16일 전라남도 나주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이 주최하고 대한민국GAP연합회(회장 정덕화·국경상국립대 명예교수)가 주관했으며, 매년 가을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활성화를 위해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자리로 마련되고 있다. 정덕화 GAP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시대가 변화하면서 농업정책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환경친화적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그 중심에 GAP제도가 있으며, 농산물 안전성은 물론 저탄소 농업을 실천하는 새로운 농정의 축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환영사에서 “GAP 농업인과 함께 GAP 활성화와 소비 확대를 위해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현장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보급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문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축사에서 “GAP 활성화는 농산물 안전성뿐만 아니라 탄소 절감을 높이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오늘 행사가 더욱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소비자 대표로 참석한 최두례 한국부인회 전남지부장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송미령 장관이 18일 오전, 농촌체험휴양마을인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소재 오성한옥마을을 방문해 추석 연휴를 앞둔 농촌관광 준비 상황 및 체험시설 등을 점검하고, 마을 운영위원과 주민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농촌관광객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농촌체험휴양마을 시설·프로그램 운영 준비 상태를 확인하고, 7월에 선정된 2025 농촌여행지 스타마을 20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미령 장관은 이날 체험휴양마을 시설을 점검하고, 마을 관계자들과 함께 다도 체험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간담회를 통해 마을 운영 현황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아울러 한옥 숙박시설(죽림원, 소담원 등)과 관광코스를 점검하며 송미령 장관은“추석 연휴를 계기로 가족 단위와 단체 관광객이 농촌을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전하고 쾌적한 체험여건을 조성해 줄 것”을 당부하며 “농촌관광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촌 공동체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 농촌관광 상품 할인, 홍보 캠페인, 현장 방문 등을 통해 농촌관광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7일 청주 오창·오송 소재 FITI·KATRI 시험연구원을 방문해 칫솔 등 구강관리용품과 문신용 염료의 검사 환경을 직접 점검하며 “국민이 매일 사용하는 생활 위생용품의 안전성을 철저히 확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 처장은 현장에서 “칫솔·치실 등은 강도시험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만 유통돼야 하며, 문신용 염료는 인체에 직접 침습되는 만큼 미생물·중금속 오염 여부를 세밀히 검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생용품 민간 시험‧검사 기관’은 '위생용품 관리법'에 따른 위생용품이 기준‧규격에 맞는지 검사할 능력이 있다고 보아 식약처가 지정한 시험‧검사기관으로, 영업자가 수입 정밀검사나 생산 제품의 품질검사(자가품질검사)를 위탁해 실시하는 기관이다. 이번 방문은 이번 달 10일 비의료인의 문신시술을 허용하는 '문신사법' 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고, 지난 6월 14일부터 구강관리용품과 문신용 염료가 '위생용품 관리법'에 따른 위생용품으로 추가됨에 따라 제도 시행 초기단계에서 위생용품의 수입검사 및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민간 시험‧검사기관의 시설 및 장비 등 현황을 살피기 위한 것이다. 현장 소통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건강식품, 교육, 숙박 등 업종 전반에서 뒷광고가 성행하고 있지만 공정위는 사실상 사업자 자율시정에만 의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복 위반 여부조차 파악하지 않은 채 경고로 종결하는 일이 많아 소비자 피해가 누적되고 규제 효과도 사실상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뒷광고는 경제적 대가를 받았음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고 순수한 이용 후기처럼 꾸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SNS 게시물을 말한다. 이로 인해 유명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이 논란 속에 활동을 중단하거나 광고 계약이 해지되는 등 사회적 파장이 컸으며, 청소년·주부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 피해도 확산되고 있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모니터링을 시작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적발된 SNS 뒷광고(부당광고) 게시물은 8만6,034건에 달했다. 그러나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조치된 사례는 17건에 불과했다. 17건 중 과징금은 2건, 시정명령은 3건에 그쳤고 나머지 12건은 모두 경고로 끝났다. 위반 사례를 보면 “오늘이 마지막 할인”이라는 문구를 수년간 반복해 소비자를 속인 교육서비스 광고, 특정 병원이나 시술을 ‘유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