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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월드커피챔피언 3인-편의점업계, ‘부산형 커피 음료’ 개발 업무협약

9월 부산 커피데이서 시음·시민 참여 네이밍 진행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1일 시청에서 월드커피챔피언 3인,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 BGF리테일, GS리테일과 함께 부산형 커피 음료(RTD) 개발 및 브랜드화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과 2019 월드바리스타챔피언 전주연, 2021 월드컵테이스터스챔피언 추경하, 2022 월드컵테이스터스챔피언 문헌관, 강래수 부산경남우유조합장,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이사, 정춘호 GS리테일 부사장이 참석했다. 

 

월드 커피 챔피언 배출 도시 부산과 향토기업이 협업해 부산형 커피 음료를 개발하고, 브랜드화해 지역 커피산업의 차별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협약으로 시는 제품 개발을 위한 정책·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고, 월드 커피 챔피언 3인은 레시피 개발과 품질 컨설팅, 브랜드 방향성 설정, 홍보를 맡는다.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은 자체 기반 인프라을 활용해 음료 제조·유통·판매·홍보를 담당하며,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은 전국 유통망을 활용해 제품 판매와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개발된 음료는 오는 9월 부산은 커피데이 행사에서 시음회를 통해 처음 공개되며, 시음회에서 수렴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최종 제품을 완성하고, 시민 참여로 커피 음료의 이름을 정해 연내 출시할 예정이며, 음료의 제품명은 시민, 관련 전문가, 월드커피챔피언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선호도 조사를 거쳐 9월 중 정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관 협업 기반의 커피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커피도시 부산 브랜드를 전략적 상용화하며 협업 제품 판매 수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 지속 가능한 선순환 지역 경제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커피가 음용된 도시이자, 전국 최초로 커피 관련 조례를 제정했으며, 아시아 최초의 '월드오브커피(World of Coffee)'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만의 맛과 색깔을 담은 커피를 도시의 정체성과 연결해 브랜드화할 수 있어 큰 행운이다. 이번 협약식은 단순한 제품 개발을 넘어 부산의 커피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민관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시민의 일상 속으로 확산시키는 자리”라며, “지역의 커피 인재와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커피도시 부산'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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