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6) - 피지

섬나라 특유의 생선과 해산물 풍부!


피지는 남태평양 서부에 위치한 인구 약 80여만명의 소국이다.


요즘 들어서 피지는 푸른바다와 풍부한 해저생물, 그리고 천혜의 햇살이 가득 내리쬐고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태평양 중앙에 위치한 관광의 나라로 알려져 있지만 한 때는 '식인종이 사는 섬'으로 잔인하고 적대적인 나라의 전형으로 인식되던 때도 있었다.


태평양 나라 중에서도 독특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피지는 멜라네시안(Melanesian), 폴리네시안(Polunesian), 미크로네시안(Micrionesian), 인도인, 중국인, 유럽인들이 한데 섞여 살고 있다.


섬나라인 피지인 만큼 언제나 신선한 생선과 바다 가재, 문어, 조개 등의 해산물이 풍부해서 피지인들은 해물류와 코코넛을 이용한 요리가 풍부하며 그 외에도 돼지고기, 닭고기, 식물 뿌리류도 즐겨 먹는다.


피지 사람들이 주로 먹는 것은 남태평양 전역에 주식으로 타로나 다로라고 불리는 토란으로 어디를 가더라도 맛볼 수 있다. 우리나라 토란과 비슷하지만 단맛은 별로 없다.


코코다는 피지식의 생선회로 야자 나무의 내부를 반으로 잘라 생선을 큼직하게 썰어 넣고 코코넛 밀크위에 얹는다. 마기티는 일종의 찜요리로 땅 속에 판 구멍에 달군 돌을 바나나 잎을 얹은 돼지고기·닭고기·생선·토란 등을 넣고 다시 바나나 잎으로 싸서 찐 것이다. 롤로는 야채와 생선을 코코넷 밀크에 삶은 것으로 소금 간한 쇠고기를 토란 잎으로 싸서 롤로를 낀 것을 말하며 일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먹는다.


피지의 대표적인 요리 인 마기티(Magiti)는 달구어진 뜨거운 돌로 된 오븐에 감자, 고구마, 카사바 등의 근류와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바나나 잎으로 싸서 올려놓고 천천치 조리해 먹는 것이다.


땅속에 구멍을 파고 미리 불로 뜨겁게 달군 돌을 놓고 생선과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을 바나나 잎에 싸서 올려놓고 구운 돌과 모래의 잔열로 찜 구이를 한다. 쪄 내기 까지 3~4시간 걸리는데 음식이 천천히 조리되는 동안 모든 음식의 기름기는 빠지고 코코넛 잎의 향긋함만 남아 음식이 무척 담백하다.


카사바(Cassava)요리는 피지 마을을 방문하게 되면 파란 담요처럼 펼쳐져 있는 카사바 밭을 볼 수 있다. 피지인들의 주식으로 우리나라의 고구마와 비슷하다. 카사바는 순무형태의 감자 같은 것으로 거의 모든 피지인들이 이 카사바를 경작하고 있다.


이 카사바는 피지인들의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로 주민들과 서로 나눠 먹거나 시장에다 판매해 일상 생활 잡비를 마련한다. 이 카사바는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으나 집에서 그때 그때 신선하게 요리해 먹는 것이 더 맛있다. 비소성분이 있기 때문에 날로는 먹을 수 없으며 반드시 조리과정을 거쳐야 하는 데 이 성분은 조리시 화학과정에서 쉽게 제거된다. 소화 하기 쉬우며 많은 에너지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코코다(Kokoda)는 신선한 생선요리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꼭는 음식이다. ‘왈루’라 불리우는 스페인 생선을 라임쥬스에 담가 놓았다가 코코넛 밀크와 토마토, 양파, 매콤한 칠리 소스로 양념한 것이다.


피지인들의 대표음식 Kokoda (Marinated Raw Fish) 

 
재료


스페인산 고등어(Spanish Mackerel)또는 흰 살 생선 1/2 kg,코코넛밀크(캔) 300 ml,홍고추 1 개,청고추 1 개,빨간 칠레 고추(chilli) 1 개,토마토 1개,신선한 라임 주스 (또는 레몬주스) 250 ml


만드는 법


1.생선은 1cm 크기의 정육면체 모양으로 자르고 200ml 라임 주스, 코코넛 밀크 반, 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한다. 잘 저어 주고 하루 밤 동안이나 아니면 적어도 4시간 정도 절려 놓는다.
2. 고추와 토마토는 잘게 썰고, 칠레 고추는 다진다.
3. 생선이 단단하고 불투명해지면 액체는 걸러낸다.
4. 물기를 뺀 생선을 고추와 칠레고추와 섞는다. 남은 코코넛 밀크와 라임주스를 넣고 골고루 섞이도록 저어준다.
5. 차가운 라임이나 레몬 조각과 함께 낸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