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건강코디> 장수와 호사(好事)의 상징 '건새우'

건새우는 흔히들 육수를 만들 때 여러 가지 재료와 함께 넣어 사용하거나 건새우를 분말로 만들어 천연조미료로 사용되고 있다. 건새우는 손쉽게 예부터 장수와 호사(好事)의 상징이었던 새우의 겉모습이 허리를 구부린 노인과 닮았다고 해서 해로(海老)라 불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흔히들 새우와 오징어에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이유로 먹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새우의 콜레스테롤 함량은 100g당 112㎎으로 계란에 함유된 콜레스테롤 630㎎보다 훨씬 적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고 있다.


전라남도는 연안에 다도해를 끼고 있어서 해안선이 길 뿐 아니라 한류와 난류의 영향으로 어족이 풍부하여 갈치, 조기, 멸치, 건새우 등 수산물의 보고를 이루는데, 특히 영광군에서는 건새우가 다량 생산되어 수출하는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새우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단백질이 가장 많고, 지방산과 무기질도 있으며, 특히 말린 새우에는 단백질 함량이 60%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며, 칼슘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좋게 하려면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해야 하는데 새우에는 체내에서 비타민 D로 바뀌는 에르고스테린이 들어 있어 새우의 칼슘 체내 흡수율이 높으며, 맛이 좋은 것일수록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건새우가 강장식품으로 꼽히는 이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B 복합체 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메치오닌, 라이신 등 여덟 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그 외에도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새우의 독특한 단맛을 낸다. 그 중 베타인은 강장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치를 감소 시키는 작용도 한다.


흔히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알려져 있으나 새우에 함유된 건 주로 HDL콜레스테롤이고, 보통 동맥경화나 심근경색은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생기며, 건강한 사람이라면 콜레스테롤을 너무 의식해 새우를 기피할 필요는 없다.
 

새우는 냉증, 저혈압,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 체력이 약한사람, 식욕부진, 정력감퇴가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껍질에는 항암작용이 있기 때문에 껍질과 함께 조리하는 요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본초강목]에서는 새우가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식품으로 일급에 속한다 하여 신장을 좋게 하는데, 혈액 순환이 잘 되어 기력이 충실해지므로 양기를 돋워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남성의 양기를 고양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총각은 새우를 먹지 말라는 말까지 생겼다고 한다. 건새우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며, 해독성이 강하여 위궤양, 생인손, 체증 같은 질환에도 많이 이용된다.


이외에도 건새우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저혈압이나 빈혈, 히스테리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건새우를 너무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수가 있고 비린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두드러기, 천식, 위통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려 먹을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고혈압인 사람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적당한 식품은 아니다.


<건새우 추천요리들>


*건새우잣볶음
▶재료 : 건새우 100g, 잣 1/2컵
(양념장) : 다진마늘 1/3큰술, 진간장 : 물엿 : 맛
술 : 설탕 = 2 : 2 : 1 : 1큰술, 깨소금 1/2큰술,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방법
1. 약하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불로 다진마늘을 달달 볶는다. 마늘이 갈색으로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위에 진간장, 물엿, 맛술, 설탕을 넣고 젓는다.
3. 건새우와 잣을 넣고 달달 볶는다.
4. 양념 국물이 거의 없어지면 꺼내서 접시에 담고 깨소금을 살짝 뿌린다.

 

* 건새우무조림
▶재료 : 건새우1컵, 무150g, 풋고추1개
(조림장) : 간장2큰술, 고춧가루1큰술, 다진파1작은
술, 다진마늘1/3작은술, 참기름1/2큰술, 깨소금·설탕
1작은술씩
▶만드는 방법
1. 마른 새우는 거즈에 싸서 잔가시와 잡티를 제거한다.
2. 무는 도톰하게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투명하게 될 때까지 삶아 건진다.
3.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가늘게 채 썬다.
4. 간장, 고춧가루, 다진파, 다진마늘,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마른 새우와 무, 풋고추를 냄비에 담고 양념장과 물을 넣고 조린다.
6. 무에 간장색이 들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조린다.

 

* 건새우김치전
▶재료 : 건새우 30g, 김치 120g, 밀가루 90g, 부추 40g, 붉은 고추 1개, 쑥갓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건새우는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갈고 김치는 잘게 다진다.
2. 부추, 붉은 고추는 칼을 이용해 잘게 다진다.
3. 밀가루에 물을 넣어 반죽한 다음 잘게 다진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적당한 크기로 노릇노릇 부쳐낸다.
5. 뒤집기 전에 붉은 고추와 쑥갓을 놓아 모양을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