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영준 박사 칼럼> HACCP 궁금하면 직접 묻자

1959년 미국 우주계획용 식품제조에서 시작된 HACCP이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도입돼 50여년이 지났다.


정부가 불량식품을 4대악 중 하나로 지정하고 이를 근절키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나 최근 식품 위생사고가 끊이지 않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HACCP 인증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본지는 HACCP교육기관 미래엠케이씨 유영준 대표로부터 연재를 통해 HACCP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HACCP관련 일을 하면서 제일 주의하여야 할 점은 정부의 엄연한 관련 법령, 기준 등이 있다는 것이다.


정부 관련 기관들이나 전문가들의 HACCP관련 좋은 자료들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문만 듣고 판단하거나 오래 되어 이미 폐기되었거나 변경된 옛 정보나 지식, 함량 미달의 자료나 허위 정보를 이용하여 낭패를 보는 일이 많다.


따라서 정부의 관련 법규나 기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당 기관을 잘 활용해야 한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인증심사·연장심사·변경심사 등 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 작업장 등의 인증(연장)사업과 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 작업장 등의 안전관리인증기준 이행여부에 대한 조사, 평가(정기심사)를 실시한다.


안전관리인증기준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HACCP 인증을 위한 기술 지원은 물론 HACCP 인증 후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축산물 시험·검사 사업과 연구사업 등 안전관리인증기준의 운용에 관한 시험·연구사업을 시행하며 식품·축산물위생 및 안전관리인증기준에 관한 교육·정보를 제공한다. 축산물 HACCP교육, 미생물 실습교육, 축산인교육, 소비자 대상 HACCP 정보제공 프로그램 등 대표적이다.


식품산업 및 안전관리인증기준에 관한 조사·연구 및 통계사업도 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 정책·제도 등의 조사연구와 국내 식품산업통계 및 HACCP 적용 효과 분석은 물론 친환경농산물(축산물에 한함)인증사업과 식품접객업소 위생등급제 사업, 해외제조업소의 현지실사 사업도 담당한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나 지원에 질의를 하거나 기술지도 받을 때 주의하여야 할 점은 정부 기관은 성격상 법 테두리 내에서 조언 내지 기술지도를 함으로 자칫하면 현장 사정 까지 고려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감안하여야 한다.


그래도 궁금하면 식약처 HACCP 교육훈련기관의 무료진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관련기사

3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