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혼밥에 고구마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혼자 식당에 가려면 부끄럽고 쑥스러워서 꺼려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와 정 반대로  혼밥, 혼술이라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혼자 식당에서도 밥도 먹고 술도 마신다.


이런 현상은 요즘 부모나 자녀 없이 혼자 사는 사람이 많음을 대변해준다고  볼 수 있다.


닮아가고 싶지 않지만 우리는 이웃나라 일본을 따라 하는 것 마냥 닮아가고 있다.


고령화 저 출산율로 인하여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다.


바쁜 아침 간편하게 한끼를 때우기 위해 마트냉장고에 채워진 식품들로 아침거리를 찾는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많이 찾는 식품 중의 하나가 고구마이다.


그동안 구황 식품으만 알고 있었던 고구마가 인기 있는 이유를 대중들에게 물어보니 모두다 한결같이 반찬 없이도 간편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식품이라는 장점이 있어서였다.


고구마는 안토시안성분이 풍부하여 간 보호기능이 풍부하고 황산화 활성이 높아 노화방지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이렇게 인기 있고 건강에 좋은 고구마로 다양한 요리에 접목해 보기를 권한다.


고구마로 할 수 있는 요리는 우선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에도 가능하며 아삭 아삭 셀러드, 전통요리 한과, 고구마식혜 그리고 식빵이나 과자 등 다양한 곳에 접목하여 요리를 할 수 있다. 100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실버관련 혼자사는 사람들의 관하여 다양한 건강식품의 개발이 요구된다.

 

 

고구마 피자


피자토핑 양파1/2개 고구마 고구마1개 피자치즈100g 피자소스3큰술
피자도우 :밀가루1/2컵 계란1개 설탕1/3큰술 우유3큰술 소금
피자소스:도마토1/2개 양파찹1큰술 월계수잎2잎 정향2개 설탕1큰술 토마토페이스트2큰술


만드는법
1.밀가루  계란 설탕 우유 소금을 넣고 반죽을 하여 피자도우를 만들어준다.
2.양파는 적당이 자르고 고구마는 슬라이스하여 삶아준다.
3.피자소스만들기 토마토를 잘게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찹을 볶다가 토마토 볶다가 토마토페이스트 월계수잎 정향을 넣고 약간의 물을 넣고 끓여준다.
여기에 설탕 소금을 넣고 간을 하여준다.
4.도우에 피자소스를 뿌리고 피자치즈올리고 위에 토핑재료를 올린다음 170도 오븐에 7분 익혀준다.


통고구마피자


익힌 통고구마1개 피자소스1큰술 마요네즈1큰술 소금 설탕1/3큰술 피자치즈2큰술


만드는법
1.통고구마를 2등분하여 속을 파준다.
2.파낸속을 마요네즈 소금 설탕을 넣고 양념을 하여준다.
3.비어있는 통고구마에 피자치느 뿌리고 2를 체운뒤 피자치즈를 다시 위에 올려 170도 오븐에 7분 구워낸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