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쑥

URL복사

<쑥의 효능>


우리나라의 속담 중에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나았다’는 말이 있다.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품 중의 하나이다. 쑥이라 하면 파란 빛깔의 쑥떡을 연상할 만큼 우리의 민속음식이 되어 있다.


그러나 쑥떡은 옛날 주나라의 유왕이 너무 방탕하므로 이를 우려한 신하들이 3월의 첫 뱀날 곡수연 때 쑥떡을 바쳤더니 나라가 크게 태평하게 다스려졌으므로 3월 3일(삼짇날)에 쑥떡을 해 먹는 풍습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삼짇날의 쑥떡은 수명을 연장하고 사기를 쫓는 액막이의 효력이 있다고 믿어 벽사에 이용한 민속이 3월(음력)의 시식으로 발전했고 오늘날까지 전승 보편화되었다고 한다.


쑥의 성분은 칼슘, 조섬유,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C와 다량의 엽록소이며 특히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 봄 들어 눈에 띄게 현저히 나타나는 피부건조, 호흡기질환, 각종 알레르기성 증상, 위장병 등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쑥은 아주 좋은 식품이다.


이들 성분이 항암, 항산화, 간보호 효과가 있다고 하며 특히 쑥에는 비타민 C가 많이 감기의 치료와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한다. 또한 쑥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 있는 훌륭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며 쑥은 음력 5월 단오 전후로 채취한 것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하는데, 차로 쓰는 쑥도 이 무렵의 쑥잎을 채취하는 것이 좋다. 또 쑥은 산중에서 채취한 것보다 바닷가나 섬에서 채취한 것이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쑥을 이용한 요리>


*쑥 해물전

 

 

재료: 쑥 100g, 새우살 50g, 홍합살 50g, 오징어 1/4마리, 계란 1개, 붉은 고추 1개, 쌀가루 1/2컵, 소금, 식용유


만드는 법

1. 쑥은 깨끗이 다듬어 찬물에 헹궈준다.
2. 새우와 홍합은 소금물에 씻어주고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후에 잘게 다진다.
3. 고추는 어슷어슷 썰어준다.
4. 쌀가루에 쑥, 홍합, 오징어, 고추, 새우, 계란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4를 국자로 떠서 익혀준 후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쑥 야채 건강주스

 

 

 

 

재료: 쑥 150g, 파슬리 20g, 사과 1개,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1. 쑥, 파슬리를 깨끗이 씻어준다.
2. 사과는 껍질째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준다.
3. 쑥, 파슬리, 사과,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주스를 만든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심켈로그, 국내산 팥 100%로 만든 ‘첵스 팥맛’ 출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뜨거운 화제 속에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첵스 파맛의 후속작이 드디어 세상에 나온다. 농심켈로그는 신제품 첵스 팥맛을 오는 10월 2일부터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첵스 팥맛의 탄생 배경에는 16년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해 출시된 첵스 파맛의 성공이 있다. 파맛 출시 후 소비자들은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하며 ‘민트초코 첵스’, ‘커피맛 첵스’, ‘고구마맛 첵스’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색다른 첵스의 맛 출시를 기대해왔다. 이 제품은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고, 여기에 새알심을 연상시키는 하얀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달콤하고 진한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출시에 앞서 농심켈로그가 먼저 공개한 티저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 위에 팥이 쏟아지는 장면을 힙합 BGM과 함께 담은 6초 분량의 티저 영상은 첵스 팥맛 한정판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서지혜 차장은 “신제품 ‘첵스 팥맛’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