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잣

URL복사

<잣의 효능>


잣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기는 하나 잣은 비만방지, 미용효과, 심신강화의 3요소를 갖추고 있다. 이것은 잣 속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의 역할이다.


예로부터 불로장수의 묘약으로 알려진 잣은 동의보감에서는 해송자라고 하여 기운을 돋운다고 하였다. 하루 10개 정도씩 먹으면 1개월 만에 변비가 낫고 2개월 정도면 잔주름이 없어지고 피부가 젊어진다고 한다. 피부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비타민 B2, E,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만의 원인은 과식이요, 과식하면 뇌신경의 자극으로 신경이 흥분되기도 하는데 잣은 그런 신경을 가라앉힌다. 따라서 식전, 식후에 잣을 먹는 습관을 들이면 뇌의 중추를 자극해서 위장을 안정시킨다.


비록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기는 해도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옛날부터 잣은 자양강장제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병후 회복기에 먹으면 좋다. 잣은 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이며,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하고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잣을 이용한 요리>


*잣 콩국수

 

 

재료: 잣 1큰술, 삶은 콩 2큰술, 오이 1/4개, 소면 200g, 소금 2작은술


만드는 법
1. 삶은 콩과 잣을 믹서기에 넣고 물 2컵, 소금을 넣어서 갈아준다.
2. 오이는 돌려깎기 하여 채를 썰어준다.
3. 소면은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게 되면 소금과 식용유 1~2방울을 넣고 삶아 찬물에 헹군다.
4. 그릇에 국수사리를 담고 ①국물을 붓고 오이와 잣을 띄워준다.

 

 

 

 

 

 

 

*잣 약식

재료: 찹쌀 2컵, 밤 5개, 대추 3개, 설탕, 물 1/2컵씩, 잣 2큰술, 흑설탕 5큰술, 참기름 3큰술, 간장 1.5큰술, 계핏가루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물성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법
1. 찹쌀은 씻어서 물에 6시간 정도 불리고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찜통에 행주를 깔고 40분 정도 찌는데, 도중에 나무 주걱으로 위아래를 고루 섞어 준다.
3. 소금물을 한두 번 뿌려 가면서 뜸이 잘 들도록 고슬고슬하게 찐다.
4. 밤은 껍질을 벗겨 깍둑 모양으로 잘게 썰고, 깨끗이 씻은 대추도 씨를 발라내고 밤 크기로 썬다.
5. 냄비에 밤, 대추, 설탕과 물을 넣고 윤기 있게 조린다.
6. 찐 찹쌀밥에 간장, 흑설탕, 계핏가루, 설탕, 식용유를 넣고 버무린다.
7. ⑤의 졸인 대추, 밤을 ⑥의 밥에 섞는다.
8. 김이 오른 찜통에 보를 깔고 섞은 찹쌀밥을 넣고 찐다.
9. 위아래를 섞어 가면서 고루 찐다.
10. 잣을 고명으로 얹어 완성한다.
11. 식기 전에 네모난 틀에 넣고 모양을 잡는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심켈로그, 국내산 팥 100%로 만든 ‘첵스 팥맛’ 출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뜨거운 화제 속에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첵스 파맛의 후속작이 드디어 세상에 나온다. 농심켈로그는 신제품 첵스 팥맛을 오는 10월 2일부터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첵스 팥맛의 탄생 배경에는 16년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해 출시된 첵스 파맛의 성공이 있다. 파맛 출시 후 소비자들은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하며 ‘민트초코 첵스’, ‘커피맛 첵스’, ‘고구마맛 첵스’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색다른 첵스의 맛 출시를 기대해왔다. 이 제품은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고, 여기에 새알심을 연상시키는 하얀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달콤하고 진한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출시에 앞서 농심켈로그가 먼저 공개한 티저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 위에 팥이 쏟아지는 장면을 힙합 BGM과 함께 담은 6초 분량의 티저 영상은 첵스 팥맛 한정판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서지혜 차장은 “신제품 ‘첵스 팥맛’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