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검은콩

URL복사

<검은콩의 효능>


블랙푸드의 대표 주자 검은콩. 겉은 흑색이고 속은 노랗다. 주로 밥에 넣어 먹는 검은콩은 조림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검은콩은 안토시아닌 색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암 작용을 하고 시력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검은콩은 골다공증과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


콩에는 폐경기 여성들의 노화방지와 갱년기 장애 개선을 위해 쓰이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검은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일반 콩의 이소플라본보다 거의 4배 이상 강한 힘을 발휘한다.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의 양은 같지만 몸에 흡수되면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 훨씬 탁월한 효과를 내는 것이다. 때문에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둘째,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킨다. 검은콩의 해독장용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검은콩은 몸속의 노폐물이 빨리 밖으로 배출되게 돕는 해독작용이 탁월하다. 때문에 핏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혈액 정화작용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전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피부 탄력과 생기를 불어 넣는다.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의 활동을 돕는 여러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콩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젊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검은콩을 이용한 요리>


검은콩 떡

재료: 검은콩 1컵, 강낭콩 1/2컵, 설탕 8큰술, 떡 반죽(멥쌀가루 4컵, 설탕 1/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따뜻한 물을 붓고 불린 후 건져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콩이 잠길 만큼의 물을 붓고 삶는다.
2. ①의 검은콩이 익으면 설탕 5큰 술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3. 강낭콩은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살짝 삶아 설탕 3큰 술을 넣고 윤기 나게 조린다.
4. 멥쌀가루에 소금물을 고루 뿌리고 양손으로 비빈 후 체에 내린다.
5. ④에 조린 검은콩과 강낭콩을 넣고 멥쌀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가볍게 버무린다.
6. 찜 틀에 젖은 보자기를 깔고 ⑤의 가루를 가만히 담아 평평하게 펴준 후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30분간 찌고, 약한 불에서 10분간 뜸 들인다.
7. ⑥을 꼬치로 찔러보아 쌀가루가 묻어나오지 않으면 익은 것이므로 꺼내어 한김 식힌 후 베보자기를 떼어내고 칼에 물을 묻혀가며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떡이 뜨거울 때 썰면 모양이 흐트러진다.


검은콩 닭살조림

재료: 닭 안심 200g(청주 1큰 술, 소금 약간, 흰 후춧가루 약간), 검은콩 1/2컵, 당근 80g, 양파 1/4개, 간장, 맛술 4큰 술씩, 물엿, 설탕 2큰 술씩, 물 1컵,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닭 안심은 한입 크기로 잘라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밑간은 한다.
2. 검은콩은 미리 미지근한 물에 3~4시간 불려 물기를 빼놓는다.
3. 당근과 양파는 손질하여 1cm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밑간한 닭 안심을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5. 여기에 검은콩을 넣고 간장과 맛술, 물엿, 설탕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조린다.
6. 닭 안심과 검은콩에 조림장이 맛있게 배면 당근을 넣고 더 조리다가 통깨를 넣어 마무리 한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심켈로그, 국내산 팥 100%로 만든 ‘첵스 팥맛’ 출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뜨거운 화제 속에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첵스 파맛의 후속작이 드디어 세상에 나온다. 농심켈로그는 신제품 첵스 팥맛을 오는 10월 2일부터 전국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첵스 팥맛의 탄생 배경에는 16년간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해 출시된 첵스 파맛의 성공이 있다. 파맛 출시 후 소비자들은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하며 ‘민트초코 첵스’, ‘커피맛 첵스’, ‘고구마맛 첵스’ 등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색다른 첵스의 맛 출시를 기대해왔다. 이 제품은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고, 여기에 새알심을 연상시키는 하얀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달콤하고 진한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출시에 앞서 농심켈로그가 먼저 공개한 티저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제품 위에 팥이 쏟아지는 장면을 힙합 BGM과 함께 담은 6초 분량의 티저 영상은 첵스 팥맛 한정판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서지혜 차장은 “신제품 ‘첵스 팥맛’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