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녹차

<녹차의 효능>


비타민 C, 아미노산. 카테킨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미용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녹차는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도 억제해 준다. 녹차의 성분 중 하나인 데아닌은 녹차의 단맛과 상쾌한 맛을 내게 해 주며,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녹차는 중금속 등 환경호르몬의 흡수 억제와 배설 촉진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 녹차로 잘 헹구어 넣어두면 살균 효과가 있어 훨씬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 요리, 고기요리의 냄새를 없애는 데 녹찻물을 사용하거나 요리하고 손에 밴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녹차를 이용한 요리>


녹차만두

 

 

재료: 녹차 가루 2작은술, 밀가루 1컵, 돼지고기 100g, 배추 김치 50g, 마늘, 파, 생강,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녹차가루를 넣고 채에 한번 내린 다음 소금을 넣고 물을 넣어 반죽을 해준다.
2. 돼지고기는 다지고 배추김치는 물기를 짠 다음 다려서 혼합하여 파, 마늘, 생강을 다려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준다.
3. ①의 반죽을 완자로 말은 후 넓이 6cm두께 0.3cm 밀대로 밀어준다.
4. ③의 만두피에 ②의 속을 넣고 만두를 빚어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녹차푸딩

 

 

 

재료: 말차 2작은술, 우유 1컵, 설탕 1/4컵, 젤라틴가루 1큰술, 물 5큰술. 체리 1개


만드는 법
1. 젤라틴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2. ①에 우유를 넣고 끓여준 다음 푸딩 틀에 부어 냉동고에 굳혀준다.
3. ②를 그릇에 담고 위에 말차가루, 체리를 붙여서 완성한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CJ제일제당, ‘유용욱바베큐연구소’와 손잡고 백설 BBQ소스 4종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제일제당이 바비큐 전문 다이닝 레스토랑 ‘유용욱바베큐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유용욱 소장과 함께 ‘백설 BBQ소스 4종’을 출시했다. 유용욱 소장은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 부문에서 약 9년간 근무하다 바비큐 요리에 대한 열정 하나로 퇴사를 결심, 국내 대표 바비큐 전문 레스토랑을 탄생시킨 성공 신화의 장본인이다. 이미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며 반년치 예약이 마감되는 등 외식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유 소장은 친정과도 같은 CJ제일제당과 대형 콜라보 프로젝트를 준비했고, 그 결실로 ‘백설 BBQ소스 4종’을 선보이게 되었다. 백설X유용욱바베큐연구소 BBQ소스는 그동안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시그니처 메뉴의 맛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4종으로 구성됐다. 유용욱 소장의 소갈비 BBQ소스를 모티브로 한 ‘시그니처 비프립 바베큐 소스’, 닭고기와 돼지고기에 두루 어울리는 '스모크 치킨 앤 포크 바베큐 소스', 멕시코 훈연고추인 치폴레로 맛을 내 바비큐 요리와 잘 어울리는 '치폴레 스파이시 디핑소스,' 그리고 해산물 및 채소에 색다른 풍미를 더할 수 있는 ‘그릴드 씨푸드 앤 베지 바베큐 소스’ 등이다. 특히 캠핑장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