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Green - 시금치

시금치의 효능


항암효과 -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 시금치 효능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번식하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심혈관계 질병 예방 - 나트륨(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고 비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시금치 효능은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성분이 들어 있어서 몸밖으로 나트륨을 배출해내고 비만을 억제하며 혈관 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로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각종 심혈관계 질병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골다공증과 빈혈예방 - 엽산성분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좋은 음식 시금치 효능은 빈혈을 없애주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성장기에 중요한 칼슘을 보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보호 - 비타민A가 들어 있는 시금치 효능은 눈 건강을 보호하는 성질이 있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책을 많이 보거나 컴퓨터 작업이 주를 이루는 분들께 꼭 필요한 음식이다.


항산화 효과 - 시금치를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이 좋아져서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지 않게 해주고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푸석한 피부는 윤기있게 해주고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서 노화현상을 억제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시금치를 이용한 요리 >


시금치 닭가슴살 샐러드


재료

닭가슴살 2쪽, 시금치 400g, 당근.오이 1/2개, 볶은 깨. 참기름 3큰술, 레몬주스 2큰술, 올리브유 1작은술, 소금약간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을 팬에 노릇하게 굽거나 살짝 데쳐 놓는다.
2. 시금치는 연하고 작은 잎을 준비하여 찬물에 10분정도 담아 놓는다.
3. 당근은 채썰어 준비하고 오이는 속을 도려낸 후 깍뚝썰어 준비한다.
4. 믹서에 참기름과 올리브유, 레몬주스, 볶은 깨를 넣고 곱게 갈고 소금, 후추를 넣어 드레싱을 만든다.
5. 닭가슴살을 먹기 좋게 찢어 준비한다.
6. 준비한 닭가슴살과 시금치, 당근, 오이를 섞어 참깨소스를 살짝 부어 무쳐낸다.

 

 

시금치 무침



재료

시금치 250그램, 다진마늘과 다진파 각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 1큰술, 실고추 조금.


만드는 법

1. 시금치를 뿌리 부분만 조금 잘라내고 열십자로 갈라 물에 여러번 씻어 물기를 뺀다. 
2. 소금을 조금 넣은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고 마늘, 파,소금,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4. 간이 알맞게 무쳐진 시금치에 깨소금과 실고추를 뿌려 요리를 완성한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