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그린-녹두

녹두는 녹색 빛의 작은 콩으로 표면에 있는 가루에 전분이 많아 음식에 찰기·끈기를 더하는 음식재료로 많이 활용된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녹두는 오래전부터 '녹두죽', '녹두전' 등과 같은 음식형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녹두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식품이다. 옛말에 "녹두는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녹두에는 철과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환자에게 좋으며, 성장기 어란이의들의 발육을 촉직하는데 좋다.

 

 녹두에는 콩류 중에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인슐린의 작용을 자극하여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녹두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 속에 열기가 과할 때 섭취하면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을 기대하실 수 있다. 또한 무더운 여름에 섭취해주면 갈증을 해소하고 더위를 이길 수 있다. 녹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신장의 기능을 돕는다. 이로 인해 부가적으로 몸의 붓기가 빠지는 효과도 기대하실 수 있다.

 

녹두 인체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할 뿐만 아니라 몸속 독소제거 효능이 탁월하다.녹두는 강력한 세정효과를 지니고 있어, 녹두 가루를 탄 물로 세안을 해주면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며, 피부미백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녹두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은 인체의 노화와 각종 성인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녹두는 소화가 잘되며,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해소해준다.



녹두를 이용한 요리


녹두빈대떡

재료

녹두빈대떡가루 19g, 배추김치16.4g, 숙주나물 15.8g, 돼지고기(등심)14.3g, 녹두 6.3g, 콩기름 5.5g, 찹쌀(백미) 5.3g, 붉은고추 2.8g, 고사리 1.5g, 파 1.5g, 소금 0.8g, 풋고추 0.6g, 후추 0.1g


만드는법

1. 녹두와 찹쌀은 물에 불려간다.
2. 배추김치는 물에 씻어 물기를 짜고 데친 고사리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볼에 녹두빈대떡가루, 갈은녹두와 찹쌀, 배추김치, 고사리, 숙주, 붉은고추, 돼지고기, 파를 넣고 반죽한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4. 후라이팬에 약간 많은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부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낸다.






녹두죽

재료

녹두 100g, 잣 5g, 물 6컵, 불린쌀 70g


1. 녹두는 반나절 정도 찬물에 불린다. 쌀은 1시간 정도 불려 70g을 준비한다.
2. 불린 녹두는 물에 담가 손으로 주물러가며 껍질을 벗겨서 껍질이 뜨는 물을 버리는 과정을 반복한다.
3. 냄비에 불린 녹두와 물 4 1/2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30분 정도 끓인다. 중간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4. 녹두가 한 김 식으면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5. 냄비에 불린 쌀과 나머지 물 1 1/2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10분 정도 끓인다.
6. 쌀이 퍼지면 간 녹두를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3~4분 더 끓인다.
7. 잣은 고깔을 떼고 곱게 다진다. 녹두죽이 완성되면 소금을 약간 넣고 잣을 뿌린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