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Blue -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효능


1. 암을 억제하고 젊음을 유지한다. - 면역시스템의 증진


블루베리는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훌륭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이다. 체내 대사작용의 부산물로 생겨나서 만성질환을 일으키고 암이나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중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블루베리의 보라색을 만드는 안토시아닌이란 성분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2. 뇌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사람과 같은 양의 블루베리를 먹인 쥐의 뇌가 더디게 노화가 진행됨을 알았고 뇌기능 테스트에서 블루베리를 먹이지 않은 그룹의 쥐보다도 훨씬 뇌기능이 우수하게 나타났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이 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3. 뇌졸중, 심혈관계통의 질환을 예방한다.


블루베리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이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뇌졸중이나 심장혈관계통의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 캘리포니아대학의 데이비스박사의 연구결과 블루베리에 함유되어있는 항산화제가 작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4. 소변을 시원하게 보도록 돕는다.


블루베리에  함유되어있는 프로안티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이나 소변기관의 내면 벽에 박테리아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해 요로감염을 막아주고 소변기계통의 건강을 도와 소변을 시원하게 보도록 도와준다.


5. 시력을 보호하고 좋게 한다.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는 망막의 시홍소도로푸신(빛을 느끼고 뇌에 전달한 색소)의 재 합성 작용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시각 기능의 향상, 야간 시력의 향상,시야 확대, 백내장이나 녹내장 방지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6. 변비, 대장암


블루베리에는 바나나의 2.5배가 넘는 식물유지를 함유하고 있어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내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주어 변비에 좋을 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 좋다.

 

<블루베리을 이용한 요리>


블루베리머핀


재료

버터 105g, 크림치즈 75g, 설탕 140g, 달걀 80g, 박력분 135g, 베이킹파우더 3g, 냉동블루베리 80g


만드는 법

1.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와 크림치즈를 부드럽게 풀어준다.
2. 설탕을 넣어 주며 휘핑해 준다.
3. 달걀을 넣어 주며 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고속 휘핑해 준다. 달걀은 노른자를 먼저 넣어 휘핑 후 흰자를 나눠 넣어주면 분리가 안 생긴다.
4.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모두 넣어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 준다.
5.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였으면 냉동블루베리 중 50g을 반죽에 넣어 살짝 섞어준다.
6. 틀에 80%정도 팬닝 후 남은 블루베리 30g을 콕콕 박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0-25분정도 구워준다.

 

 

 

블루베리피자


재료

피자도우 : 블루베리 150g, 강력분 220g, 드라이 이스트 1ts, 포도씨유 10g, 소금 1/2ts, 설탕(기호에 따라 1ts)

토핑재료 : 양파 , 피망, 파프리카, 햄, 고기, 버섯 

피자블루베리 소스 :블루베리 200g, 오레가노 1/2ts, 바질 1/4ts, 마늘가루 ( 간 마늘 가능 ) 1/2ts, 소금 1/4ts,  후추 약간 , 월계수 잎 1 장


만드는 법


소스 만들기 

1.  재료를 냄비에 넣고 물기 없이 졸여준다.

 

피자 만들기

1. 볼이나 반죽기에 피자 도우 재료를 모두 넣고 반죽이 잘 되도록 반죽한다.
2.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2배정도 되도록 발효시킨다.
3. 오븐팬에 평평하게 펴서 모양을 잡아주면 준다. 포크로 구멍을 내준다. 
4. 소스를 펴 바른다.
5. 치즈를 약간 뿌려 토핑을 올리고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줍니다 .
6. 220 도에서 치즈가 녹을 정도로 7 분정도 굽는다. 
7. 완성된 피자 위에 블루베리를 올린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