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여름 제철 과일, 노화방지에 좋은 '복분자'

한국의 라즈베리 복분자!


복분자는 산딸기의 한자명으로 남녀의 양기와 음기의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하고 눈을 밝게 하며,남성의 신기부족, 여성의 불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복분자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피토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 복분자의 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로 포도당(43%),과당(8%)서당(6.5%).펙틴등이 유기산으로 레몬산· 사과산· 살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이 비타민으로는 B와C가 함유되어 있으며,엽산과 아연도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도 좋다 또한 카로틴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배당체 등 색소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항산화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복분자는 예부터 한방약의 재료로 쓰여 음식으로는 약선요리나 음료나 술 등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무기질인 린과 철,칼륨,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피로회복, 자양강장, 미용효과, 눈의 피로, 성인병의 예방, 이뇨작용등 약리작용 으로써 항균작용도 한다. 복분자를 이용한 음식으로 복분자오이냉국,복분자 칼국수,복분자 구절판 등을 권한다.


<복분자의 효능>


1.눈 건강 유지


복분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시력향상에 효과가 있다.


2.항암효과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라 할수 있는 엘리직산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몸 속 자체에 있는 암세포를 공격하거나 전이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3.호르몬 분비에 도움


남성에게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을 증가 시킨다.


4.혈관 및 성인병 예방


폴리페놀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 를 제거 해주고, 혈관 자체를 부드럽게 해주고 동맥경화를 포함한 성인병 예방에 좋다.

 
5.노화방지


비타민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케라틴 등의 성분들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 방지 예방 및 피부 모발 탄력을 유지 시켜준다.


<복분자를 피해야 할 사람>


복분자는 그 성질이 따뜻하며 성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체질이나 성기능이 원래 좋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몸이 열이 많은 사람은 복분자를 먹을 경우, 장에 열이 많이 쌓이게 되어 장건강을 헤 칠수도 있다. 심할 경우, 장염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과 관련되어 있는 항문질환이 생길수도 있어 주의 해야 한다. 복분자는 좋은 식품이기는 하나, 효능이 좋은 만큼 그 효과가 필요 없는 사람이 먹을시 과할 수 있다.



▲ 복분자 오이 냉국


준비 재료


복분자 가루 1작은술, 오이 1개, 미역50g, 식초1큰술, 설탕1큰술, 소금 1작은술, 마늘 1쪽


만드는 법


1. 물을 끓여서 복분자가루를 넣고 젓는다.


2. 오이는 채썬다.


3. 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서 3cm 길이로 썬다.


4. 1에 식초,설탕,소금,마늘을 넣고 간 한다음 오이와 미역을 넣는다.


▲ 복분자 구절판


준비 재료


복분자 가루 1작은술, 밀가루 1/2컵, 당근.오이 1/2개, 햄50g, 표고버섯50g, 석이 버섯20g, 쇠고기100g, 달걀1/2개, 식용유4큰술, 소금, 겨자장(겨자 1큰술,식초 설탕 1큰술,간장 1작은술,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복분자가루와 소금, 물을 섞어 걸쭉한 상태로 반죽해서 체에 내린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1의 반죽으로 지름 6cm 정도의 전병을 얇게 부친다.


3. 당근은 길이 5cm로 채썰고, 오이도 돌려깎기 한 다음 같은 길이로 채썬다.


4. 햄과 표고는 5cm 길이로 채썬다.


5. 석이버섯은 곱게 채썬다.


6. 고기도 표고와 같은 크기로 채썬다.


7.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하여 황백지단을 부친다.


8. 팬에 기름을 두르고 오이, 당근, 석이, 햄, 표고, 고기순으로 익힌다.


9. 겨자를 따뜻한 물에 개어 끓는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킨뒤 식초 · 설탕  · 간장  · 소금으로 양념한다.


10. 그릇에 모든 재료들의 색깔을 고려하여 가지런히 돌려 담고 가운데 전병을 담아 겨자장을 곁들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