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레드 - 붉은 고추

붉은 고추의 효능


고추의 매운 맛은 기운이 없을 때 몸에 활력을 불어 넣는 역할을 한다. 입 안과 위를 자극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액 분비가 왕성해지고 혈액순환에도 효과가 있다.


고추의 매운맛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젖산균의 발육을 도와 음식을 발효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김치에 들어가는 고춧가루도 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캡사이신은 껍질 쪽보다 씨가 붙어 있는 태좌라는 흰 부분에 많이 들어 잇다. 매운맛에 약한 아이들에게 고추를 먹일 때는 이 부분을 제거해 매운 맛을 줄인 뒤 먹이는 것이 좋다.


또한 풋고추에는 비타민 A,B,C등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다. 특히 비타민 C는 감귤의 9배, 사과의 18배나 된다. 삼복에 고추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것은 무더운 여름철 지치기 쉬운 몸에 비타민을 공급하기 위해서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풋고추를 초복에는 1개, 중복에는 2개, 말복에는 3개를 먹어 몸에 기운을 북돋워 주었다. 그 외에도 고추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먹으면 위장을 자극하여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설사를 일으키거나 간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붉은 고추를 이용한 요리


매콤한 고추잡채

재료

돼지고기 100g, 청고추2개, 홍고추 10개, 고추기름 2큰술, 양파 1/2개, 청주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 굴소스 1큰술, 참기름, 깨소금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곱게 채를 썰어서 소금, 후추, 청주를 넣어 밑간을 해둔다.
2. 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털어내고 채를 썰어준다.
3. 양파는 채를 썰어준다.
4.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 그리고 고추를 볶은 다음 굴소스를 넣고 참기름, 깨소금으로 마무리를 한다.


tip 고추기름 만드는 법
식용유에 고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매운 향이 올라 올 때까지 타지 않게 잘 끓여주고 윗 기름만 따르면 고추기름을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고추전


재료

붉은 고추 5개, 계란 1개, 두부 1/2모, 소고기 100g, 마늘 1쪽, 밀가루, 식용유, 파, 깨소금, 참기름, 후추, 소금


만드는 법

1. 붉은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털어낸 후 속에 밀가루를 묻힌다.
2. 두부는 물기를 짜서 으깨고 소고기는 다져둔다.
3. ②에 파, 마늘을 곱게 다녀 넣고 소금, 후추,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서 양념한다.
4. ①의 고추에 ③을 채워 주고 위에 밀가루를 묻혀 준다.
5. 계란은 소금을 넣어서 양념을 하여 준다.
6. ④에 계란을 묻혀서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져준다.
7. ⑥을 접시에 담는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