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항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Black - 콩

검은콩 효능

 
노화방지 - 검은콩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때문에 피부의 탄력과 생기에 도움을 주는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 검은콩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405kcal 인데요. 검은콩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지만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신장기능이 활발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검은콩의 효능을 볼 수 있다.


골다공증 예방 - 검은콩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검은콩과 함께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를 요리하여 먹으면 골다공증 예방 뿐 만아니라,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켜 준다.


기침 개선 - 감기로 인해 기침이나 목이 쉬었을 때에는 검은콩 달인 물을 하루에 여러차례 나누어 마시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검은콩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리놀레산과 레시틴이 상승작용을 하여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검은콩효능을 보실 수 있다. 다만, 위장이 약한 분들은 검은콩을 부드럽게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칼로리 -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검은콩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405kcal인 고칼로리 식품인다. 검은콩은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이 들어 있지만, 이 지방은 식물성 지방으로 비만과는 관련이 없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은콩을 이용한 요리>


검은콩찹쌀빵


재료
찹쌀가루 200g, 베이킹파우더 4g, 검은콩 100g, 우유 100g, 설탕 50g, 달걀 1개,소금 한 꼬집, 호두 적당량(취향에 따라 견과류 선택은 자유)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5시간 불려 깨끗히 씻은 다음 30분간 끓여놓는다.
2. 호두 및 아몬드는 오븐에서 구워낸다.
3. 설탕은 계란과 섞어 완전이 녹여준다.
4. 가루류는 2번씩 체에 걸러준다.
5. 찹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걸러준다.
6. 검은콩은 5시간 불려 30분간 끓여 우유와 함께 갈아준다.
7. 설탕 + 계란 + 소금 잘 섞어주고, 가루를 넣어 가르듯이 주걱으로 섞어준다,
8. 검은콩과 우유를 갈아준 것도 넣어 섞다가 호두를 넣어준다.
9. 사각팬에 반죽을 여유있게 부어준다.
10. 180도 예열한 오븐에서 30분정도 익혀준다.

 


검은콩국수


재료
검은콩 서리태 1컵 130g, 검은깨 1작은술, 잣 1큰술, 물 4컵, 소금 1/2작은술  소면 삶기 - 국수 150g, 오이 약간


만드는 법
1. 콩은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 물 4컵 800ml를 부어 하루 정도 충분히 불려 준다.
2. 콩양의 2배의 물을 붓고 삶아줍니다. 콩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불여 딱 7분간 삶아준다.
3. 삶아진 콩에는 검은깨 1작은술과 잣 1큰술을 같이 넣고 갈아 준다.
4. 고명으로 오이 채썰고 방울 토마토 있으면 준비한다.
5. 국수 소면 3분간 빠르게 삶아낸다.
6. 국수 그릇에 준비한다.
7. 간을 맞춰 놓은 차가운 콩물도 가득 부어준다.
8. 고명을 올려준다.


TIP - 소금간도 먹기 직전에 합니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