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산시, 음식문화 축제 향연 '국제음식박람회' 개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부산의 맛이라 좋다!”, 부산음식(B-Food) 축제의 향연이 펼쳐진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제20회 부산국제음식박람회(BIFE 2023)와 제6회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BMCC 2023)를 동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식 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문화 축제로, 작년에 이어 두 개의 음식문화 행사를 동시에 열어 부산과 세계의 음식문화 프로그램과 세계조리사연맹(WACS) 인준 조리경연대회 등으로 관람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는 시가 주최하고 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부산의 맛이라 좋다’를 주제로 개최된다.

 

오는 9월 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부산과 세계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상하이·미국·아세안 특별관, 미식도시 부산홍보관, 외식산업 활성화 분식홍보관, 식품기업관, 쿠킹클래스존 등 150여 개의 전시·홍보부스가 상시 운영된다.

 

시-상하이시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하고 미식문화 교류를 위해 마련된 ‘상하이 음식문화홍보관(특별관)’에서는 현지 셰프가 직접 조리한 상하이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요리교실(쿠킹클래스)에도 참여할 수 있다.

 

미식도시 부산홍보관에서는 19개 사 48개 품목의 부산우수식품을 시식할 수 있으며, 안전한 식사문화 실천, 음식점 위생등급제 및 식중독 예방법 등도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의 식재료와 이야기(스토리)를 담아 개발한 23종의 부산음식(B-FOOD) 조리법(레시피)을 소책자로 홍보하여 외식 영업자, 일반 시민에게 조리법(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장 주(메인) 무대에서는 쿠킹 난타쇼, 유튜버 히밥과 정지선 중식셰프의 라이브 쿠킹토크쇼, 인도네시아·베트남 등 전통공연, 오스트리아 비엔나커피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간대별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쿠킹클래스존에서는 한식 디저트, 채식 케이크, 과일 탕후루 만들기 등 최신 유행(트렌드)을 반영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는 시가 주최하고 한국조리사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최고의 셰프에 도전하라’를 주제로 진행된다.

 

이 대회는 세계조리사연맹(WACS)의 인준을 받아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요리대회로 실시간(라이브) 및 전시 경연, 부산푸드페스티벌 특별경연 등으로 구성돼 조리학과 학생, 일반 셰프, 시민 등 400여 명의 선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경연은 육류, 해산물, 파스타, 디저트, 푸드카빙(식품조각) 등 부문별로 실시간(라이브) 경연과 전시 경연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특별경연으로 ‘부산푸드 페스티벌 경연’이 마련돼 부산의 대표 식재료인 명란과 어묵을 활용한 조리법(레시피) 개발 및 조리 경연을 펼칠 예정이라 부산의 다양한 맛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대회인 만큼 독일, 필리핀 등 해외 초청 심사위원을 포함한 국내외 국제심사관 24명으로 심사단을 구성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대회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 참석자들에게는 전문가의 깊이 있는 심사평이 이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부산 유명 셰프의 명란을 활용한 조리 시연과 시식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사무국,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 사무국으로 문의하거나, 부산국제음식박람회 누리집 또는 마리나셰프챌린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부산·세계·음식·문화가 한 곳에서 어우러지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가 올해 20주년을 맞아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한층 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특히 올해도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와 동시 개최해 부산 대표 음식문화 축제를 한 곳에서 동시에 즐겨볼 수 있도록 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미식도시 부산이라는 도시브랜드를 활성화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