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6 (금)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1) - 이집트

이집트 음식 문화의 개요

 
지구 반대편에 떨어져 있는 나라 이집트.


이집트에는 대부분 아랍계 이지만 베두윈족, 터키인, 그리스, 시리아인, 유럽인들도 함께 살고 있다.


거듭된 정복과 지배의 역사를 통해 유입된 외래 문화가 기존의 문화와 미묘하게 섞여 있으며 고대 이집트의 식탁을 장식했던 음식들은 고대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패스트리, 커피 등에서는 아랍 문화, 그리고 한편으로는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 거기에 이슬람 문화까지 음식 문화에 뒤섞여 있다.


문화의 다양성이 느껴지는 곳이 바로 이집트다.

 
이집트 음식 문화의 특징


이집트는 상류와 서민층의 구별이 확연하다. 상류층 이집트인들은 세계주의적인 라이프 스타일의(Cosmopolitan life style) 삶과 음식을 즐기는 반면, 서민들은 옛날식 콩과 곡류를 주로 이용하고 빵과 탈지유로 만든 미시(mish)라고 불리는 치즈로 식사를 한다.


상류층은 채소 중심의 식사로 채소와 과일을 풍부하게 먹고 1주일에 한두 번은 꼭 육류를 먹지만 빈민층은 특별한 날에나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상류층은 부풀린 밀가루빵, 하류층은 부풀리지 않은 옥수수 빵과 야생 채소, 최소한의 과일을 먹는다.


육류와 생선은 잘 양념해 콩이나 다른 곡물과 섞어 요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이용하는 육류는 소, 양, 새끼 염소, 토끼 등이며 콥트교도들은 돼지고기를 먹는다.


계층에 관계없이 진한 향신료를 많이 쓰며 참깨는 가장 인기있는 조미료. 마늘, 파, 양파 등의 자극적인 맛도 좋아한다. 대부분의 이집트인은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만든 콩 요리, 맵고 자극적인 조미료의 적절한 사용, 진한 커피, 달콤한 음료 등을 선호한다.
 

이집트 음식은 인종의 '도가니'라 할 수 있는 이집트의 역사를 잘 반영해 주고 있다.


이 지방 음식은 그리스, 터키, 팔레스타인, 시리아 등지의 음식들의 영향을 모두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집트 문화와 취향에 맞도록 변형시켰다.


음식들은 주로 천연 과일과 야채, 계절에 따른 신선한 향료로 만들어 대부분 심플하면서도 몸에 좋다.


북아프리카 요리의 영향을 받은 남부지역 음식은 북부지역 음식보다 더욱 향기롭다고 할 수 있는데 두 지역의 음식 모두 특별히 맵지는 않다.


이집트 요리는 맨 마지막 부분에는 항상 과일이 나온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집트 이집트 음식 즐기기


이집트의 주식은 밀가루 반죽으로 만들어진 납작한 빵이고 프랑스식 바게트도 많이 먹는다. 그리고 다른 주식으로는 잠두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Ful'을 들 수 있다. 샐러드는 주로 푸른 야채나 토마토, 감자, 콩, 계란, 요구르트 등으로 만들어진다.


대표적인 음식은 양고기를 바비큐로 한 카바브, 비둘기의 배에 쌀을 넣고 쪄서 구운 하맘 피르 타겐, 닭고기에 향신료를 넣고 삶은 몰루키야가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집트인들에게 고기는 사치스러운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소량만 쓰이고, 야채와 함께 조리되고 밥과 곁들여서 먹기도 한다. 따라서 고기 요리가 레스토랑에서 가장 비싸다.


다른 이집트 요리로 'Torly'를 들 수 있는데 야채를 뒤섞어 찌거나 끓인 요리로서 양고기나 소고기, 양파, 감자, 콩 등을 같이 넣어 만든 요리이다.


이집트 스타일의 케밥을 만드려면 양고기 덩어리, 양파, 마저럼(박하류의 요리용 양념), 레몬쥬스를 첨가하여 꼬챙이에 끼우고 구우면 된다.


석쇠에 구운 닭고기 요리 'Firaakh Mashwi'도 레스토랑에서 즐길 수 있다.


Hamaam(비둘기)가 이집트에서는 많이 사육되고 있으며 가미한 밥과 같이 구워지는 요리로 많이 쓰여 이 나라 진미가 되었다.
 

또 이집트에서는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 둘 다 풍부한데 최고의 생선으로는 Lake Nasse, Aswan이나, 해안가 근처에서 잡은 고기들을 들 수 있다.

과일로는 'Burtu'aan Bedummoh'(핑크빛 오렌지)가 유명한데 달고 빨간 과육이 특징이다.


이집트 대표적인 음식


물루키야(Mulukhiya)


재료

물루키야(당아욱)또는 시금치 잎 500g, 썬 소고기 또는 닭고기 1kg, 잘게 썬 큰 양파 1개, 소금·후추 약간, 물 1ℓ, 버터 30g, 간 마늘 10개, 고수풀 가루 30g, 쌀밥 2컵, 가늘게 썬 양파 1개가 있는 식초 15㎖


만드는 법

1. 물루키야(당아욱)또는 시금치 잎을 씻어서 가늘게 썰어둔다.
2. 고기에 기름을 남겨 놓고 냄비에다 썬 양파, 소금, 후추, 물을 썩어 넣는다.
3. 고기가 부드러워 질 때까지 30~40분 정도 삶는다.
4. 국물에서 고기를 꺼내어 둔다.
5. 물루키야 또는 시금치 잎을 넣고 5분정도 끓인다.
6. 버터를 팬에 놓고 마늘과 고수풀을 태우지 않도록 유의 하면서 1분간만 잠시 튀긴다.
7. 이 혼합된 것을 물루키야 또는 시금치 국물 위에 얹는다. 이때 국물은 계속 끓이며 절벅 거리지 않도록 한다.
8. 국을 뜨겁게 내놓는다.


반찬으로 싦은 고기, 쌀밥, 썬 양파, 식초 혼합물, 뜨거운 납작한 빵을 곁들일 수 있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