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협회, 산업동향 설문조사 결과
올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가장 각광 받을 품목으로 코엔자임큐10(CoQ10)과 홍삼이 나란히 선정됐다. 또한 향후 2-3년내에 비만과 아토피 관련 건강기능식품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이병훈)가 국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기준 상위 37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2008년 건강기능식품 산업계 동향 인식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밝혀졌다.
5일 건식협회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결과 올 히트예감 품목으로 코엔자임Q10과 홍삼이 21.1%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코엔자임Q10은‘비타민Q'로 불리며 항산화 작용 등 기능성 효과가 큰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일본에 이어 국내에서도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인기 품목인 홍삼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으며 그 뒤를 이어 식약청으로 부터 개별적으로 인정받은 품목과 다이어트 관련 품목이 인기를 끌것으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이번 설문결과‘향후 2~3년 이내 가장 뜰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으로 비만 관련 품목이 38.7%의 지지를 받았고 면역력 증진과 아토피 관련 품목도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건식협회는 "비만관련 품목이 차세대 건식으로 지목된 것은 현대인의 식문화와 생활패턴이 서구화되면서 성인 비만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올 건식시장의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가라는 질의에 대해서는 건강기능식품 공전의 전면개정과 한미FTA타결에 따른 외국산 건강기능식품 수입이 시장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대답했다.
끝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안정화와 발전을 위해 선결되어야 할 문제점으로는 소비자 신뢰도 확보를 1순위로 꼽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연석 본부장은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본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수준에 이르는 등 건강기능식품이 이미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다”면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매년 10~15%씩 성장하고 있지만, 소비자 신뢰도 수준은 이에 미치지 못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제대로 알고 섭취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