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해태음료, 발암물질 우라늄 함유 ‘도 넘었다’

국제 기준 比 5.4배... 장기간 인체 유입 시 암 발생은 물론 기형아 출산 확률↑
한정애 의원, 지난해까지 한 번도 실태조사 안한 환경부 지적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해태음료와 이동장수샘물에서 판매 중인 생수의 우라늄 함유가 국제기준(30/L)을 초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생수를 판매중인 제조업체 53개소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해태음료와 이동장수샘물의 2개 업체에서 우라늄이 발견됐다.

 

특히, 경기 소재 이동장수샘물은 국제기준치의 5.4배에 달하는 162.11/L의 우라늄이 검출됐으며 해태음료 철원공장의 경우 우라늄 함유가 39.26/L로 역시 국제기준 30/L를 넘었다.

 

자연방사선 물질인 우라늄은 장기간 인체 유입 시 생식조직에 축적되어 암에 걸리거나 조산 및 기형아를 출산할 우려가 높은 위험물질임에도 환경부는 미규제 물질이라는 이유로 2014년까지 한번도 실태조사를 하지 않았다.

 

한정애 의원은 그 결과 이러한 국제기준을 초과한 우라늄을 함유한 생수가 아무런 제재 없이 시중에 유통돼 국민들의 건강권이 위협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의원은 우라늄은 인체에 치명적인 위해를 끼치는 중금속임에도 환경부는 올해 7월에서야 규제를 했다면서 늦장 행정으로 국민들이 위험물질인 방사선 물질에 노출되어 왔으며 이 같은 유사사례가 더 이상 없도록 환경부는 나머지 미규제 유해물질에 대해서도 조속히 국외 기준에 준용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