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비자.기업 모두 울리는 밀가루 값...전년대비 43% 껑충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각종 생활필수품의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여파로 밀가루 가격이 폭등했다.

 

13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서울과 경기의 420개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식품 등 생활필수품 35개 품목 가격을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 밀가루 가격이 작년 동기 대비 42.7%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밀가루 가격은 1킬로그램 기준 지난해 1476원에서 올해 2107원이 됐다. 밀가루 다음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인 품목은 식용유였는데, 가격 상승률은 32.8%였다.

 

전년 동기보다 가격이 오른 33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0.4%였다. 상승률이 가장 높은 5개 품목은 밀가루(42.7%), 식용유(32.8%), 설탕(20.9%), 콜라(14.6%), 어묵(14.6%) 등이었다. 이들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25.1%나 됐다. 가격이 내린 품목은 달걀(-10.3%), 고추장(-0.3%) 2개에 그쳤다.

 

개별 제품으로 보면 77개 중 72개 제품의 가격이 올랐는데 곰표 밀가루 중력분 다목적용의 상승률이 43.3%로 가장 높았다. 그 외 백설 밀가루 중력분(42.2%), 오뚜기콩 100% 식용유(40.9%), 백설콩 100%로 국내에서 만든 콩기름(31.2%) 등이 뒤를 이었다.

 

밀가루와 식용유 가격 급등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수급 불안 및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나란히 세계적인 밀 재배국이기도 하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 라면업체와 베이커리 업계도 울상이다. 오뚜기는 오는 10일부터 라면 가격을 평균 11.0% 올렸다.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진라면은 620원에서 716원으로, 진비빔면은 970원에서 1천70원으로 각각 상승했다. 빙그레도 과자 제품 6종의 가격을 13.3% 올려 야채타임, 쟈키쟈키, 스모키 베이컨칩 등의 편의점 판매가격이 1천500원에서 1천700원으로 인상됐다.

 

삼양식품도 사또밥, 짱구, 뽀빠이 등 3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3% 올렸다. 팔도는 10월부터 12개 라면 브랜드의 가격을 평균 9.8% 인상했다. 이에 팔도비빔면의 편의점 판매가격은 1천원에서 1천100원으로 올랐다.

 

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밀가루와 식용유, 설탕은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며 외식 물가까지도 영향을 끼치는 품목이지만 가격이 지속해서 인상되고 있다”며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 가격 인하를 약속·이행하는 상생의 문화가 자리잡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