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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라면업계, 농심 울고 오뚜기.삼양 웃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라면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24년이라는 기간동안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농심’은 지난 2분기 국내 사업에서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냈다. 농심측은 원부자재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원가부담 증가와 수출비용 등 각종 경영비용 상승이 이유라고 설명했다.  
  
18일 농심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756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4%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적자를 기록했다. 농심은 영업손실 30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 73억원 흑자에서 적자였다. 
 
하지만 상반기 매출 상승은 국내와 해외법인은 가파르게 성장했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법인은 현지 시장을 확대하여 20.3%로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당기순이익도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28.9% 증가했다.

 

농심과 다르게 국내 라면시장에서 2위와 3위 자리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오뚜기와 삼양식품은 국내 실적으로 재미를 봤다. 오뚜기의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4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매출은 18% 늘어난 7893억원을 기록했는데, 라면을 비롯해 간편식까지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삼양식품은 올해 2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7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 증가했고, 매출은 2553억원으로 73%나 껑충 뛰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중국, 동남아, 미주, 중동, 유럽 등 불닭볶음면의 해외수출이 확산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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