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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청소년 주류 판매금지 '무용지물'

부산지역의 마트와 동네슈퍼, 편의점 등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주류 판매가 여전히 비일비재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부산시에 따르면 청소년 대상 주류 판매 행위에 대한 개선을 위해 ㈔국제절제협회 한국총본부에 의뢰해 부산지역 16개 구·군 250개소의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중·소형마트, 동네슈퍼 등 주류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아동청소년 주류 판매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모니터링 결과 청소년들이 이들 업소를 대상으로 주류 구입을 시도해 성공한 경우가 전체 조사대상 업소 250곳 중 절반 이상인 129개(51.6%) 업소, 실패한 경우가 121개(48.4%) 업소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쉽게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류 구입 지역별로는 대학가의 경우 청소년들의 주류구입 성공률이 71.4%로 높게 나타났으며, 상가지역 55.4%, 사무실 밀집지역 53.3%, 아파트 밀집지역 44.3%, 기타 33.3%로 나타났는데 특히 초·중·고등학교 주변지역에서도 46.2%의 높은 성공률을 보여 청소년들에 대한 주류 판매가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류 판매업소 별로는 편의점에서 주류구입 성공률이 59.8%로 가장 높았으며, 동네슈퍼 55.2%, 중·소형마트 33.3% 등으로 조사됐으며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에서는 성공률이 0%로 나타나 청소년 대상 주류 판매 금지가 비교적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주류 판매자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 경우 성공률이 54.1%로 남자 46.8%에 비해 높았다.

판매자의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의 경우 성공률이 86.4%로 나타났고 20대 59.2%, 40대 51.4%, 50대 44.7%, 30대 25%로 나타나 60대 판매자의 청소년 대상 주류 판매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주류 판매 종류별로는 소주의 청소년 구입 성공률이 75.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맥주캔 55.7%, 병맥주 48.1%, 패트병맥주 40%였다. 청소년 대상 주류 판매금지 홍보물을 업소에 부착한 경우 성공률이 42.4%, 홍보물을 부착하지 않은 경우 63.1%로 홍보물 부착의 경우 다소 판매금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제절제협회 관계자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주류 판매가 법으로 금지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의식 없이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류 판매행위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홍보 및 교육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