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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MPB제품군 대폭 강화

롯데마트가 협력업체와 상생에 초점을 맞춘 자체브랜드(Private Brand) 상품으로 PB 제품군을 대폭 강화한다.

롯데마트는 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소제조업체를 육성하기 위한 신개념 PB인 'MPB(Manufacturing Private Brand)'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MPB란 롯데마트가 처음 도입한 개념으로 품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제조업체 상품을 발굴, 롯데마트 자체상품으로 판매하되 제조업체 브랜드를 함께 표시하게 된다.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는 "MPB는 일반 PB상품처럼 유통사인 롯데마트가 판매와 품질을 책임지지만 제조사 브랜드를 함께 표시해 판매하고 중소 제조업체를 위해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PB제품과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MPB의 가격은 직거래와 마케팅비 절감 등으로 일반 제조업체 상품보다 20-30% 저렴한 선에서 책정했으며 상품ㆍ브랜드 개발단계부터 제조업체에게 다양한 판매정보를 제공, 중복투자 등 제반 비용을 줄여나가게 된다.

아울러 브랜드 파워가 약한 중소제조업체에게는 브랜드 신규 개발이나 BI(Brand Image) 디자인, 상품등록 관련 법률 서비스 등 제반 업무를 지원하는 한편 상품 진열이나 매장 안내에도 MPB 상품을 각 제품군의 1위 상품과 동등한 위치에 배치하는 등 혜택을 주기로 했다.

롯데마트는 이같은 MPB상품의 콘셉트를 '롯데랑'으로 정하고 상품포장과 매장연출 등에 이용하는 한편 1차로 3월 말까지 MPB 상품 200여종을 선보이고 연내에 500여개, 2010년까지 1000여개 등으로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상품 카테고리도 신선식품부터 가공식품 등 식품류 등 전체 상품군을 아우르게 된다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올해 MPB 제품 매출이 전체 PB매출(7400억원)의 20% 가량인 1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으며 2010년까지 MPB 매출 비중을 전체 PB 상품 매출의 25%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전체 PB 브랜드 매출도 전체 매출의 15%, 2010년에는 20%로 확대하겠다고 롯데마트는 덧붙였다.

노 대표는 "MPB는 롯데마트가 대형 유통업체로서 중소제조업체와 어떻게 상생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 결과"라며 "뛰어난 상품력이 있어도 자기 브랜드를 지니지 못한 업체를 롯데마트가 키워주고 롯데마트는 우수한 상품을 확보하는 '윈-윈' 관계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